한국을 월드컵 4강 진출로 이끌었던 명감독 거스 히딩크, 흑인 최초로 미국 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 등 불가능해 보이는 장벽을 뚫고 성공을 일궈낸 이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매력적인 호감형 인간이라는 것이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대니얼 카너먼 교수는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결정적인 조건은 지능이나 학벌, 운이 아니라 매력"이라고 말한다.
또 하와이대 미래전략센터 짐 데이토 소장은 "미래사회에는 국민총생산(GNP) 대신 국민총매력지수(GNC)가 부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고 전망한다.
'SBS스페셜'은 13일 오후 11시20분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 매력 DNA'를 통해 성공을 부르는 매력이 무엇인지 살핀다.
많은 학자가 21세기는 '매력의 시대'라고 분석한다. 백만장자이자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인 브라이인 트레이시는 타임지에 소개된 유명인들을 분석하고서 매력이 중요한 성공의 열쇠라는 결론을 내렸다.
매력의 힘은 개인뿐 아니라 기업이나 사회에도 적용된다. 한국 금융회사로는 유일하게 아시아 1위를 달리는 코리안리는 1998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파산위기에 허덕였지만, 현재 세계 11위 재보험사, 아시아 1위 재보험사로 우뚝 서있다.
이러한 코리안리의 변화는 박종원 사장의 부임에서 시작됐다. 박 사장은 국내 금융업계에서 가장 위기관리를 잘한 최고경영자(CEO)로 평가받는데 그의 저력은 매력적인 리더십에 있다. 직원 한명 한명과 식사를 하고 직원의 가족 사항까지 철저하게 꿰는 박 사장은 직원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의 중요성을 증명한다.
프로그램은 히딩크 감독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 미국 ABC 방송이 선정한 '11명의 아시안 지도자' 중 한명으로 뽑힌 한국계 미국인 기업가 진수 테리, 쉰이 넘은 나이에도 열정을 불태우는 가수 인순이 등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이들의 매력도 분석한다.
또한, 아름다움과 권력의 상관관계를 실험을 통해 살피고, 성공하는 CEO의 얼굴을 연구한 결과도 공개한다.
제작진은 "전문가들은 생각과 마음을 바꾸고 몸짓 언어를 사용해 얼마든지 매력있는 사람으로 변할 수 있다고 말한다"며 "매력 전문가 양광모 소장과 함께 우리 시대 매력적인 인간이 되는 법을 알아본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