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동결은 '말'뿐…교복값 슬그머니 또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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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새 학기 시작을 앞두고, 대형 교복 업체들이 교복값을 슬그머니 또 올렸습니다. 교복값을 올리지 않겠다는 약속은 그저 말뿐이었습니다.

권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학기 교복을 내놓은 대형 교복업체 매장입니다.

가는 곳마다 올해 새로 추가된 기능을 내세웁니다.

[코르셋 지퍼라고 체형을 잡아주고, 앞에 벌어지는 걸 방지하고요. 자석도 있는데, 딴 데는 없어요.]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15퍼센트까지 올려, 교복 한 벌을 사려면 30만 원 가까이 들어갑니다.

지난 2006년 말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를 받은 뒤 교복값 동결 약속을 했지만, 가격을 계속 올린 것입니다.

[대형 교복업체 관계자 : 외부적으로 물가, 유가가 오르고, 환율도 많이 올랐었고요. 어쩔 수 없이 (교복 가격을) 올린 거죠.]

중소업체들이 만든 이 교복은 재질과 디자인 면에서는 대형업체들의 것과 별 차이가 없지만, 가격은 15만 원 선으로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학부모들은 결국 기능 추가는 가격을 올리기 위한 핑계라고 주장합니다.

또 업체들은 디자인을 변경할 경우, 학교 측과 협의해야 한다는 규정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비난 여론이 일자, 일부 업체는 가격을 지난해 수준으로 되돌리고, 가격 인상의 주범으로 지목된 유명 연예인 등장 광고를 이번 달부터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은 일방적으로 디자인을 변경하고 가격 담합을 했다며, 대형 교복업체들을 오늘(2일) 검찰에 고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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