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앵커>
지금부터는 미국으로 가보겠습니다.
먼저 150억 달러 규모의 자동차 업계 구제안 처리가 임박했다는 소식 워싱턴 정승민 특파원이 전해 왔습니다.
<기자>
자동차 업계 지원을 놓고 백악관과 계속 조율해오던 민주당 지도부는 150억 달러 규모의 지원법안을 만들어 백악관에 이송했습니다.
[바니 프랭크/미 하원 금융위원장 : 추후 상환가능성을 고려할 때 최고 지원액수를 150억달러로 해야 합니다. 과도한 지원에 대해 대통령이 거부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
백악관과 민주당은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5개 관련부처가 참여하는 상설 감독기구의 설립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설 감독기구가 제시하는 구조조정 가이드 라인을 자동차 업계가 내년 2월 15일까지 이행하지 않을 경우 지원된 공적자금을 전액 상환해야 합니다.
자동차 업계의 목줄을 쥐게 되는 감독기구에 대해 미 언론은 '차르'즉 '자동차 업계의 황제'라는 별칭까지 붙였습니다.
정부의 자동차사 지분 매입과 경영진 임금 제한등도 검토되는 가운데 현 경영진의 강제퇴진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론의 따가운 비판을 받아온 GM은 소비자들을 실망시킨데 대해서 참회하는 내용의 전면 신문광고를 실으며 자세를 한껏 낮췄습니다.
지원 법안이 이번주안에 처리될 경우에 연내부도위기설에 시달려왔던 GM과 크라이슬러에 오는 15일쯤 150억 달러가 지원되서 일단 발등의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