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중 가장 '행복한 날'은 6월 20일" 왜?


사람들이 1년 중 가장 '행복하게 느끼는 날'은 언제일까? 6월 20일이 바로 그 날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카디프 대학 전 교수이자 심리학자인 클리프 아널이 발표한 '방정식'에 따르면 사람들이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 날은 바로 6월 20일이라고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이 20일 보도했다.

아널이 고안한 방정식은 'O + (N×S) + Cpm/T + He'. 여기서 O는 '야외활동', N은 '자연과 연관성', S는 '이웃·.친구와 교류', Cpm은 '유쾌한 어린 시절 추억', T는 '야외 온도', He는 '휴가 기대감'을 상징한다.

즉, 보름달로 대낮처럼 밝은 저녁 시간과 동심으로 돌아간 여름날의 추억, 곧 휴가를 떠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 등이 한 데 어우러져 사람을 가장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가 하는 문제를 논의하게 하는 것이라고 아널은 강조했다.

'월스 아이스크림'의 후원으로 연구를 진행한 아널은 또 사람들이 연 중 가장 우울함을 느끼는 날은 1월 말로, 이는 좋지 못한 날씨와 크리스마스 부채에 대한 부담감 등 이 주원인이라고 풀이했다.

영국인을 상대로 한 아널의 이번 연구는 그러나 영국 경제의 우울한 전망과 부동산 가격 하락에 따른 우려, 점증하는 물가, 잉글랜드의 유럽 축구대회 '유로 2008' 진출 실패 등은 고려되지 않았다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오프라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오프라인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