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패션키워드는 바로 '지구 온난화'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 뉴스

평소 대중문화나 예술, 역사 등에서 영감을 얻던 패션 디자이너들이 이제 '지구 온난화'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지난 1일 개막한 뉴욕 패션주간의 패션쇼 무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도나 카란, 트레이시 리즈, 말로, 바들리 미치카, 피터 솜, 나넷 레포레 등 해외 유명 디자이너들은 올 가을 신상품을 선보이는 자리에서 두꺼운 스웨터나 모피가 아닌 레이스, 쉬폰 등 봄 시즌에나 등장할 법한 가벼운 소재의 옷들을 내놓았다.

또 날씨가 예상 외로 따뜻할 경우 옷 두께를 조절할 수 있도록 얇은 옷 여러 벌을 겹쳐입는 '레이어드 룩'도 눈길을 끌었다.

이 같은 변화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점점 예측 불가능해지는 날씨 때문.

실제로 지난 2년간은 가을 날씨가 지나치게 따뜻해 9~10월에 두꺼운 옷의 판매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 바 있다.

이에 따라 최근 패션업계에서는 '4계절용 의복' 개념이 확산돼 왔으며, 리즈 클레이본 등 일부 여성복 업체에서는 옷을 디자인할 때 기후학자의 조언을 구하는 등 날씨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말로의 디자이너인 토마소 아퀼라노도 "요즘은 옷을 디자인할 때 기후에 좀 더 관심을 쏟고 있다"면서 "계절에 관계없이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물론 여전히 '계절간 경계허물기'에 반대하는 디자이너들도 있지만, 의류 판매업계에서는 이 같은 시도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욕의 고급백화점인 삭스 피프스 애비뉴(SFA)의 마이클 핑크 여성복 담당 부사장은 "요즘 고객들은 날씨에 상당히 민감하다"면서 이번 뉴욕 패션주간에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오프라인 광고 영역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오프라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
오프라인 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