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도 '청계천 복원' 수순 밟을 듯

실무-지원-여론수렴 3각체제로 진행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공약으로 뜨거운 찬반논란을 빚고있는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가 5년전 청계천 복원사업의 수순을 밟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당선인은 2002년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후에도 공약한 청계천 복원사업에 대한 찬반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리자, 실무-지원-여론수렴의 '스리 트랙(Three-Track)' 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해 여론을 리드했다.

대통령직 인수위 강승규 부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의 추진 시기와 여론수렴 절차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가 우려하는 것처럼 추진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5년전 청계천 복원사업 진행 과정을 소개했다.

인수위 소속 한반도 대운하 태스크포스(TF) 장석효 팀장이 구랍 28일 국내 5대 건설사 사장들과 회동, 대운하 사업을 설명하고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새 정부가 여론수렴 절차를 생략하고 사업을 강행하려는게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5년 전 서울시의 청계천 복원사업은 ▲서울시 관련부서들로 구성된 '청계천 추진본부' ▲환경.기술.문화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중심의 '청계천연구지원단' ▲시민과의 의사소통 창구인 '청계천시민위원회' 등 3각체제로 나뉘어 추진됐다.

특히 청계천시민위원회는 교통 체증 등을 이유로 청계천 복원사업을 반대하는 여론을 수렴해 적극 반영함으로써 사업성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게 인수위의 평가다.

특히 이 당선인은 청계천 복원사업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일대 공구점 및 노점상 상인들과 4천여 차례나 직접 만나, 찬성 의견을 이끌어내는 데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에 따라 2002년과 마찬가지로 찬반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도 실무팀과 지원팀, 여론수렴팀 등 3개 조직으로 역할을 분담한 뒤, 개별 약진하면서 조화를 이뤄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 부대변인은 "한반도 대운하가 추진될 경우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하천을 살리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사회적 합의과정을 밟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 평가 등 법적 요건들의 영향평가를 통해 운하 사업에 필요한 여러 것을 검토하게 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하고 싶다"며 강력한 법적 절차 준수 의지를 드러냈다.

(서울=연합뉴스)

[Poll] '한반도 대운하' 정책,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