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의 안이한 초기 대처가 '화 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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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뉴스>

<앵커>

교육당국이 결국 백기를 들기는 했지만 좀 더 신속하게, 좀 더 신중하게 대응했더라면 이런 대혼란은 막을 수 있었을 거란 지적이 많습니다.

이어서 김호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 수능의 이의 신청 기간은 지난 달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이었습니다.

이 동안에 물리 2의 11번 문항과 관련해 10명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교육과정평가원은 이상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 때 물리학계의 정확한 자문을 구했다면 큰 혼란은 막을 수 있었습니다.

한달이 지나 물리학회가 정답을 복수 인정해야 한다고 밝힌 지난 22일에도 평가원은 문제에 이상이 없다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다원자 분자 개념은 고등학교 수준을 넘어선 것이기 때문에 단원자라는 단서를 붙이지 않아도 정답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명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처장 : 이상기체를 단원자 분자와 다원자 분자로 구분하여 내부 에너지를 구하는 것은 제 7차 물리2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교과서에서 다원자 분자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또한 설득력을 잃었습니다.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오늘(24일)에서야 뒤늦게 문제 오류를 시인하면서 혼란을 자초했습니다.

[강태중/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 채점 전에 소수의 학생들이 이의를 제기했을 때 타당한 증거로 일찍 제대로 검토를 했었어야 하지 않느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수능을 감독해야 할 교육부도 평가원에만 책임을 지우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관/련/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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