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따라잡기] 2008년 새해 상가 투자전략은?


동영상 표시하기

지난 8월 국내 최고가로 분양된 잠실의 한 주상복합 상가입니다.

3.3㎡당 1억5천만 원이라는 최고 분양가와 뛰어난 입지로 투자자들 관심이 높았지만 분양률은 저조합니다.

[선종필/상가뉴스레이다 대표 : 상대적으로 투자에 비해서 기대 이익이 크지 못 했던 부분, 고분양가에 대한 부분 때문에 투자 외면 현상이 많이 일어났던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지난 6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삼성타운 일대 강남권 상가 시장은 활황을 맞고 있습니다.

강남역 인근 1층 상가의 경우 권리금은 2배 정도 임대료는 20% 이상 상승했지만 빈 점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함께 택지개발 지구의 중심상업용지나 근린상가에도 안정적인 상권 형성에 대한 기대 때문에 투자자들이 몰렸습니다.

[박대원/상가정보연구소 소장 : 투자자들은 배후 수요가 안정적이라든가 유동인구가 풍부한 역세권 상가들로 많이 모였고요. 그런 입지 환경이 제대로 수준에 못 미치는 지역에 대해서는 수요자들이 외면하는 지역별, 상품별 양극화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해 상가 시장 역시 올해와 마찬가지로 고분양가, 대출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지역별, 상가 유형별 양극화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상가에 대한 투자는 꼼꼼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손승목/J&J컨설팅 대표 : 상대적으로 상가에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금리보다 우선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졌기 때문에 지역적 개발 호재가 있을 수 있는 지역이나 신규 상권이 형성되는 지역에 대한 선별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임차인이 확정돼 임대 수익을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선임대 상가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관/련/정/보

◆ [부동산따라잡기] 파주 신도시 무순위 청약 '대박'

◆ [부동산따라잡기] 송도·청라 지구, 분양 돌입!

◆ [부동산따라잡기] 은평 뉴타운 청약, 본격 시작

◆ [부동산따라잡기] 뉴타운 후보지, 기대감 '솔솔'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