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렸을 때는 무조건 잘 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천호/경기도 용인 : 감기 하면 귤이나 포도, 사과 같은 과일류가 제일 좋을 것 같다.]
[장미옥/서울 구로구 : 육류, 단백질을 많이 먹으라고 해서 탕 종류 사골 이런 걸 계속 먹어주면 좀 나아진다고 들었다.]
검증되지 않은 경험이라고만 생각했던 이야기가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종합병원 연구팀은 감기환자들을 둘로 나눠 한 집단에게는 푸짐한 식사를 또 다른 대상자들에게는 물만 먹인 뒤에 혈액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잘 먹은 실험 대상자들은 인체 내 면역반응을 촉진하는 물질의 혈중 농도가 평소보다 4배나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우주/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비타민이라든지 징크(아연)나 셀레늄같은 미량 원소가 면역을 강화시키고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했을 때 항체를 형성해 감기나 세균감염을 치유하거나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단백질과 비타민C를 섭취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닭고기와 같은 음식이 좋은데요.
닭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피로해소를 돕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합니다.
또, 가래제거 효과도 있어서 감기로 인해 답답한 목을 해소해 줍니다.
그리고 유자차, 레몬차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로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감기에 걸렸을때 고춧가루와 같이 매운 음식이 효과적이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곽창규/강남경희한방병원 체질의학센터 교수 : 초기 감기엔 매콤하면서 뜨거운 성질의 음식이나 약물이 효과적인데 그럴 땐 콩나물국에 고춧가루, 파뿌리를 넣어주면 훨씬 효과적이다.]
바로 고추의 매운맛인 캡사이신이 발열작용을 해서 열을 내려준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소주에 고춧가루를 넣어서 먹는것은 오히려 감기를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멀리해야 합니다.
또, 수분은 하루 8잔 이상 많이 섭취하되 우유는 오히려 가래를 진하게 만들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미정 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