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업체, 수십억대 로비자금 조성"

지정제로 변경 후 업체간 로비전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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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름도 그럴듯한 '바다 이야기'의 비린내가 온 나라에 진동하고 있습니다. 이 성인오락실이 거대한 도박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상품권 때문입니다. 현금이나 마찬가지인 상품권이 인증제에서 지정제로 바뀌었는데 이 과정에서 수십억원대의 로비 자금이 만들어졌다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정명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화관광부가 지난해 7월 상품권 인증제를 지정제로 바꾸겠다고 하자 업체를 사이에서 치열한 로비전이 벌어졌습니다.

한 상품권 업자는 자신도 로비자금 조성제의를 받았다고 SBS에 밝혔습니다.

[상품권 업자 : 로비 활동을 했다는 거죠. 내가 너를 넣어줄 테니까 얼마를 달라. 60억 줬네, 80억 줬네 해 가면서 발행회사를 가지고 있는 모 사장에 의해 그 말이 나왔으니까. 나 한테도 제안이 왔었어요. 너는 내가 잘 아니까 30억원만 준비해 와라.]

그러면서 이 로비자금이 상품권 지정과 관련된 관청이나 정계로 흘러갔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상품권 지정과정에는 석연찮은 점이 많습니다.

우선 상품권을 지정받은 업체 가운데 10곳은 불과 한 달 전에 가맹점 수를 속이거나 딱지상품권을 발행하는 등 불법을 저질러 인증이 취소됐던 곳입니다.

심사 기준대로라면 허위사실이 적발된 이들 업체는 2년간 게임상품권을 발행할 수 없지만 제도의 이름만 바뀐 뒤 다시 게임상품권을 발행하게 됐습니다.

성인오락실 시장을 4천억원대에서 27조원의 거대한 시장으로 바꿔놓은 게임 상품권.

과연 정책실패인지 성공한 로비인지에 대한 철저한 규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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