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꽃게와 복어에 이어서 중국산 수입 병어에서도 납덩이 가 검출됐습니다.
◎앵커: 다른 중국산 수입어류에도 납덩이가 들어 있는지 조사 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부산방송 송준우 기자입 니다.
○기자: 중국산 냉동 병어에 납덩이가 처음 발견된 곳은 전북 부안의 한 가정집입니다. 병어 세 마리의 배 속 에서 다섯 개의 납덩이가 나왔습니다. 전북 익 산에서도 17마리의 냉동 병어에서도 납덩이 25 개가 발견됐습니다.
수산물 검사소가 오늘 처음 에 병어를 보관했던 부산의 냉동창고 두 곳을 뒤져보니 병어 3마리에 납덩이 한 개씩이 들어 있었습니다.
<나택균 소장(국립수산물 검사소 부산지소): 700 상자를 해 본 결과 그 중에 3박스에서 각 각 1마리에 납이 1개씩 들어 있는 것을 발견했 습니다> 그러나 총 수입량 5400여 상자 가운데 대부분 이 4300여 상자는 이미 외부로 반출된 상태입 니다. 문제의 납병어는 지난 5월과 6월 중국 온 주와 황암 등 두 곳에서 수입한 냉동 병어입니 다.
특정한 몇 곳에서 일을 저지른 것이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한국으로 수출되는 수산물에 납 을 넣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국립수산물 검사소 는 이에 따라 조기 등 다른 수산물에도 납덩이 가 들어 있을 것으로 보고 중국 수산물 전체에 대해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PSB뉴스 송준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