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이다 소떼 방북이다 어느때보다 남북한 민간교류가 활발해진 요즘 입니다.그런데 왜 북한은 계속 잠수정을 침투시키고 있는지 그 저의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북한 잠수정 침투의 목적과 의도를 홍지만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햇볕정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북한이 잠수정을 침투시킨 것은먼저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함으로써 북한의 내부통제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최근 금강산 방문 이후 남한사회의 경제적 우월성이 알려질 경우북한주민의 내부 불만이 커지면서, 자칫 체제불안으로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또다시 안보 불안을 일으켜야할 필요성을 느꼈다는 분석입니다.
두번째는 외교적 실리를 챙기기 위한도발이라는 분석입니다.최근 핵시설 의혹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한반도의 불안을 증폭시킴으로써앞으로의 북미 협상과정에서최대한의 경제적 실리를 얻어낸다는 것입니다.셋째, 남한사회를 교란시킨다는 목적입니다.북한은 이른바 햇볕정책에 심각한 부담을 느낀 나머지 우리정책에 혼선을 일으키기 위한 무모한 침투를 시도했다는 분석입니다.
또 최근 들어서 군기문란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우리군의 대처능력을 시험하기위해 또 사기를 떨어뜨리기 위해 잠수정을 침투시켰다는게 군당국의 분석입니다.
SBS 홍지만 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