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경제] 1년 두 번 내는 자동차세, 1월 연납하면 '10% 할인'

한승구 기자 likehan9@sbs.co.kr

작성 2019.01.08 11:16 수정 2019.01.08 15:01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생활 속 친절한 경제, 경제부 한승구 기자 나와 있습니다. 한 기자, 어서 오세요. 자동차세라고 하면 6월하고 12월 두 번 나눠서 내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걸 1월에, 이번 달에 내면 깎아준다고요.

<기자>

네, 1년에 한 번 낸다고 해서 연납이라고 합니다. 작년 서울시 기준으로 1월에 연납된 비중이 35% 정도 됩니다.

사실 이 중의 상당수는 법인 차를 갖고 있는 기업들이랍니다. 관공서도 있고요. 차가 여러 대면 그만큼 세금 절감 효과도 크니까요.

결국에 개인 중에서는 연납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지 않다는 얘기인데요, 보통 6월 12월 자동차세 정기분은 고지서로 나오는데 연납을 하려면 따로 신청을 해야 되거든요.

1년 전에 연납을 한 사람한테는 다음 해에도 1월에 고지서를 보내 줍니다. 신청은 한 번만 하면 되는 거예요.

그래서 연납하셨던 분들 아시는 분들은 계속하시는데 모르시고 그냥 넘어가는 분들도 많은 거죠. 자동차세는 지방세입니다.

납부 기간은 16일부터인데 일부 지자체에서는 벌써 연납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서울 같은 경우는 내일부터 신청을 받는데 따로 어디 가실 필요 없이 관할 구청 세무과에 전화만 하시면 됩니다.

가상 계좌 번호를 알려줄 텐데 그쪽에 입금하시면 되고요. 서울시 이택스 홈페이지나 에스택스라고 하는 앱을 까셔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요새는 신용카드로도 낼 수 있고 포인트로 납부하는 방법도 있어서 조만간 카드사들이 이벤트도 할 겁니다.

<앵커>

10% 할인인 거죠. 10% 할인이면 사실 적지 않은 금액이잖아요. 특히 요즘 은행이자 따져보면 적지 않은 금액 같은데요.

<기자>

그렇죠. 요새 아무리 금리가 오르는 추세라고 해도 예금 적금 해 봐야 보통 2%대 정도 나오니까 적지 않죠.

자동차세가 전기차 같은 친환경 차 같은 경우엔 연 10만 원 이렇게 정해져 있기도 한데 보통 휘발유차, 경유차 같은 경우는 배기량에 따라서 부과가 됩니다.

연식이 최근 3년 안쪽이고 2천 cc 승용차라고 하면 5만 원 이상 할인이 됩니다. 이게 애초 만들어진 취지를 보면 자동차세는 지방세라고 말씀드렸잖아요.

기초 자치단체 중 전년도 예산은 다 쓰고 연초에 돈이 없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보니까 자동차세는 액수가 적지 않더란 말이죠.

그럼 이걸 미리 좀 당겨서 걷자, 그럼 징수율도 좀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고 대신에 그만큼 이자를 좀 쳐서 깎아주자 시작이 된 겁니다.

예전에는 이자율도 높았으니까요. 1월에 1년 치를 다 낼 수 있지만, 3월 6월 9월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월에 신청하면 남은 9달 치 세금의 10%를 깎아주는 거라 따져보면 연 세액의 7.5% 할인을 받게 되고요.

6월에 신청하면 하반기 낼 세금의 10%, 9월에 신청하는 경우는 이미 6월에 상반기 다 지났고 하반기 절반인 석 달도 지났으니까 원래 12월에 낼 세금의 5%를 할인받게 됩니다.

<앵커>

할인받으시고 싶은 분들은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고, 지난달에 12월 정기분 깜빡 잊고 안 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기자>

정기분 자동차세를 안 내면 그다음 달에는 가산금 3%가 붙습니다. 지난달에 못 내셨다 그러면 이번 달에는 원래 금액에 3%를 더 붙여 내셔야 된다는 말씀입니다.

만약에 이걸 이번 달에도 안 낸다 그러면 다음 달부터는 가산금이 매달 0.75%씩 총 60개월, 5년 동안 올라갑니다.

원래 60개월 동안 1.2%씩 붙던 가산금이 올해부터는 0.75%로 내려갔습니다. 이 가산금이 안 낸 세금의 이자 성격이랍니다.

그래서 몇 년 새 금리가 낮아진 걸 반영해서 가산금 비율도 조정이 됐습니다. 연납 할인율은 그대로지만 가산금 비율은 좀 내려간 거죠.

5년 동안 매달 가산금만 붙여서 계속 고지하는 건 아니고 그사이에 몇 달 지나면 지자체 판단에 따라서 차량에 압류 등록을 해 놓는다니까 세금은 제때 내시는 게 좋겠죠.

만약에 연납을 했는데 중간에 차를 팔았다 그러면 날짜를 계산해서 연납 때 신고한 계좌로 환급이 되고요. 연납이 안 됐던 경우라도 6월에 정기 분할 냈을 경우라도 환급 통지서가 발송됩니다.

어쨌든 서울 사시는 분들 중 연납 안 하셨던 분들은 내일 신청하시고 혹시 다른 지역에 사시는 분들도 신청이 언제부터인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달 말쯤 연납이 끝나기 전에 잊어버리시지 않게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페이지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