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경제] 기초연금 받으면 통신비 할인…신청 방법은?

권애리 기자 ailee17@sbs.co.kr

작성 2018.07.13 10:1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친절한 경제, 금요일엔 권애리 기자와 생활 속 경제 이야기 나눠보고 있습니다. 권 기자,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오늘(13일)부터 휴대전화 요금을 매달 할인 받을 수 있는 분들이 새로 생겨나죠?

<기자>

네, 지금 65세 이상 노인분들 중에 소득과 재산이 하위 70%이면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잖아요. 앞으로 이런 분들은 휴대폰 요금도 매달 최대 1만 1천 원까지 할인됩니다.

통화료, 데이터 이용료 그런 거 다 포함해서 부가세를 빼고 휴대폰 요금이 2만 2천 원이 넘게 나오면 1만 1천 원까지, 그것보다 적게 쓰시면 요금의 50%까지 감면이 되는 겁니다.

지금 이미 저소득층 감면이라든지 다른 해당 사항이 있어서 할인받고 계신 분들께 이중적용은 안 되고요. 비용은 통신사가 부담을 합니다.

이게 지난 5월에 다 정해지고 정부가 시행 예고를 한 번 했는데요, 오늘부터 적용이 됩니다.

앞으로 해당자분들께 따로 문자를 발송해서 신청연결을 해 드리고 경로당 같은 데 홍보물도 비치한다고 합니다.

워낙 스팸 메시지 같은 게 많은 데다가 휴대폰 잘 다루시는 분들도 이런 건 좀 까다롭게 생각하실 수 있으니까 자녀분들이 부모님 전화기에 문자 오기 전에라도 지금 자막 나가는 보건복지부의 서비스 사이트 '복지로'를 통해서 신청해주실 수 있고요.

또 휴대폰 대리점 찾아가도 등록해 주고, 114로 전화해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당장은 아마 "모른다. 처음 듣는다." 이렇게 얘기하는 대리점 꽤 있을 겁니다.

그런데 앞으로 정보 다 숙지해서 꾸준히 안내해 드려야 되는 일입니다. 잘 찾아서 처음부터 놓치지 말고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앵커>

오늘 권 기자 얘기 듣고 한번 챙겨보셨으면 좋겠는데, 아예 기초연금을 새로 받으시는 분들은 특별한 걸 해야 되는지 아니면 그냥 자동으로 할인을 받게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기자>

신규 수급자들이 좀 더 쉽습니다. 관련 서류 작성하실 때 통신료 감면에 동의하겠느냐는 란이 있습니다. 거기 표시만 하시면 기초연금 나올 때 자동으로 할인을 받게 해드립니다.

기왕에 기초연금도 짧게 한 번 더 소개를 해 드릴게요. 지난해에도 모르고 못 받아오신 분들까지 많이 안내가 되니까 신규 수급자가 역대 최대 규모인 53만 명이나 됐습니다.

올해 기준으로 혼자 사는 노인의 경우에는 월소득과 가진 재산을 월 단위로 환산한 금액을 합쳐서 월 소득인정액이라는 액수가 한 달에 131만 원, 부부면 209만 원까지는 다 해당이 됩니다.

129나 1355로 전화를 하시면 누가 해당이 되는지 계산을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소득은 별로 없는데 재산이 조금 있으신 분들이 "아, 나는 아니겠지?" 하고 계신 경우가 있고 해당자 아니었던 분들도 소득 상황이 변했으면 새로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초연금 대상인데 인정 못 받으면 앞으로는 통신비까지 손해를 보시니까요. 부모님 한 번 확인해 봐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휴대전화 요금이나 기초연금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최근에 갑자기 날이 굉장히 더워지지 않았습니까, 열대야도 시작이 되고 휴가지 검색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휴가지 리스트를 소개해주신다고요?

<기자>

오늘 좀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어디 놀러 갈까 할 때 먹는 거 먼저 생각하고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잖아요.

보니까 우리나라 각 지역마다 여름철 인기 맛집, 가장 잘하는 음식이 딱 갈리는 경향이 있어서 좀 정리해 봤습니다. 지금 지도 보시면 일단 여름 맛집의 대세는 전국적으로 차갑게 먹는 면 종류입니다.

그런데 자세히 들어가면 지역 차가 뚜렷합니다. 서울의 여름 인기 맛집 탑10 중에 절반이 평양냉면집, 부산은 밀면집입니다.

경기도는 닭 육수를 차갑게 식혀서 먹는 초계 국수 맛집이 포진해 있고요. 충청도에서 인기 있는 건 막국수, 그리고 광주는 칡 국수였습니다.

그리고 여름철 휴가지 1번지죠. 강원도는 물 횟집, 횟집 류가 주로 인기였는데 막국수는 전문점이 아니더라도 메뉴에 그냥 있는 집이 강원도는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 3년간 7~8월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입력한 내비게이션 행선지 140만 건을 빅데이터 분석해서 지역별로 정리했더니 이렇게 나왔습니다.

맛집 리스트 외에도 지역별 인기 관광지와 해수욕장 목록을 관광공사가 정리를 했습니다. 전체 목록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도 공개돼 있습니다.   
페이지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