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반도체 강국' 공약…"메가시티 · 클러스터 조성"

민주, '반도체 강국' 공약…"메가시티 · 클러스터 조성"
▲ SK하이닉스에서 반도체간담회를 하는 이재명 대표

민주당은 경기 남부와 동부권에 '반도체 메가시티'를, 전국에 U자 형태의 RE100 반도체 클러스터를 각각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종합 반도체 강국 생태계 구축'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정책위는 수원과 용인, 화성, 성남 등 경기 남동부권 도시를 '반도체 메가시티'로 조성하고, 특히 동부권에는 반도체연구소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정책위는 U자 모양의 RE100 반도체 클러스터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천 앞바다∼서남해∼남해안∼경북 동해안을 잇는 '해상풍력 벨트'와 경기도∼남해안∼영남 내륙을 잇는 '태양광 벨트'를 아우른 이른바 'U형 재생에너지 벨트'입니다.

이재명 대표는 오늘(7일) 오후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를 찾아 임직원 및 반도체산업협회 관계자들과 정책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대표는 "과감한 규제개혁과 세제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반도체 초강대국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며 "메모리와 비메모리를 포괄하는 육성정책으로 종합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만 걱정되는 건 RE100 문제다. (반도체 제조는) 에너지 사용량이 워낙 많은데 국내는 재생에너지 생산이 취약해 생산 기반이 해외로 빠져나갈까 우려된다"며 "재생에너지 생산 확충을 위한 좋은 방법이 있으면 제안해 달라"고 했습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