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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모론 펼치던 일론 머스크, 수백억 손실 위기…"X 광고주들 손절"

음모론 펼치던 일론 머스크, 수백억 손실 위기…"X 광고주들 손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자신이 소유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엑스(전 트위터)에서 반유대주의 음모론을 지지한 뒤 광고주들이 떠나면서 수백억 원 손실을 보게 됐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최근 입수한 X 영업팀의 내부 문서를 인용해 이 플랫폼의 광고주 이탈에 따른 매출 손실이 최대 7천500만 달러(약 98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와 아마존,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등 200여 기업·기관이 최근 X에 내는 광고를 끊었거나 중단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X는 관련 성명에서 손실 위험에 처한 광고 수익이 1천100만 달러(약 144억 원) 정도이며, 해당 문서에 언급된 수치는 전체 위험을 평가하기 위한 내부 연습 차원에서 표현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에서 통상 연중 마지막 분기인 3개월은 추수감사절에 이어 크리스마스, 연말까지 '블랙 프라이데이' 등 쇼핑 이벤트가 집중돼 있어 미디어 광고가 집중된 시기입니다.

이 기간에 광고가 끊기면 매출에 큰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앞서 머스크가 지난해 10월 440억 달러(약 57조 원)에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혐오 표현이 증가했다는 논란이 이어지면서 이 플랫폼의 광고 수익은 이미 지난해보다 60% 가까이 감소한 상태로 알려졌습니다.

머스크는 지난 5월 자신이 직접 이 회사를 경영하던 것에서 한발 물러나 NBC유니버설의 광고책임자였던 린다 야카리노를 X 최고경영자로 영입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머스크가 반유대주의 음모론을 지지하는 글을 직접 올린 데 이어 X에서 나치즘을 내세우는 콘텐츠 옆에 주요 기업 광고가 배치돼 있다는 한 미디어 감시단체의 보고서가 발표되면서 다시 광고주 이탈이 시작됐습니다.

특히 문제가 된 것은 지난 15일 유대인들이 백인 인구를 대체하기 위해 소수 민족의 이민을 지지하고 백인에 대한 증오를 부추긴다는 반대유주의 음모론에 머스크가 "실제 진실"이라고 동조하는 댓글을 단 것이었습니다.

이에 유대계가 거세게 반발한 것은 물론, 백악관까지 나서 "용납할 수 없다"는 비판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의식한 듯, 머스크는 지난 21일 인도주의를 내세우며 X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관련 콘텐츠 수익 전액을 이스라엘의 병원들과 가자지구의 적십자·적신월사(이슬람권의 적십자)에 기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X(엑스)로 로고를 변경한 옛 트위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그러나 후폭풍은 잦아들지 않은 것입니다.

지난 9월 머스크의 전기 '일론 머스크'를 출간한 작가 월터 아이작슨은 머스크가 가끔 극우 음모론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고 책에 썼습니다.

머스크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극우주의 음모론에 동조하는 댓글을 달았다가 곤욕을 치른 바 있습니다.

그는 지난 6월 미국 정부가 우익 단체에 대한 인식을 나빠지게 할 목적으로 과격한 우익단체 시위를 꾸며내고 있다는 '거짓 깃발'(False flag) 음모론에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댓글을 달았다가 해당 게시물에서 엉뚱하게 주동자로 지목된 20대 청년에게 명예훼손 소송을 당했습니다.

작가 아이작슨은 전기에 "머스크의 트윗은 그가 음모론을 퍼뜨리는 괴상한 가짜 뉴스 사이트를 읽는 경향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썼습니다.

최근 테슬라의 일부 주주는 잇따른 머스크의 문제 발언을 지적하며 그가 테슬라 CEO직에서 물러나게 해달라고 테슬라 이사회에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 HSBC는 지난 9일 테슬라에 대한 투자 의견을 '매도'로 낮추고 목표주가도 하향 조정하면서 머스크 CEO에 대해 "테슬라의 자산이자 리스크"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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