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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대출 만기연장 · 상환유예 잔액 24조 감소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 · 상환유예 잔액 24조 감소
▲ 작년 9월 만기연장ㆍ상환유예 연장 관련 간담회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잔액이 9개월 사이 100조 원에서 76조 원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금융위원회가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29일) 지난 6월 말 기준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 금액은 약 76조 2천억 원, 이용 차주는 35만 1천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지원금액 약 100조 1천억 원, 이용 차주 43만 4천 명과 비교하면 23조 9천억 원, 8만 3천 명 각각 감소한 것으로 대출잔액 기준으로 약 24%, 차주 수 기준으로 20%가량 줄어든 수치입니다.

금융위는 "감소분 대부분은 차주 자금 사정 개선으로 정상 상환하거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대출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만기연장 잔액은 같은 기간 90조 6천억 원에서 71조 원으로, 상환유예 잔액은 9조 4천억 원에서 5조 2천억 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상환유예 잔액 중에서는 원금 상환유예가 7조 4천억 원에서 4조 1천억 원으로, 이자 상환유예가 2조 1천억 원에서 1조 1천억 원으로 줄었습니다.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 대상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앞서 금융당국은 2020년 4월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문제를 겪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대출에 대해 만기연장 및 원금·이자 상환 유예를 지원해왔습니다.

다음 달 지원이 종료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그동안 코로나19 지원 조치들로 가려져 있던 대출 부실이 한꺼번에 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오는 9월 말이 돼도 만기연장·상환유예 해 온 대출의 일괄 만기가 돌아오는 게 아니며 지난해 9월 마련된 금융권 '연착륙 지원 방안'에 따른 조치들이 이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연착륙 지원 방안에 따르면 만기연장 차주는 2025년 9월까지 만기 연장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연장·상환유예 대출 잔액 중 만기연장 잔액이 90%가 넘기 때문에 사실상 정책 지원 효과가 당분간 지속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환유예는 금융회사와 차주 간 협의를 통해 마련된 상환계획서에 따라 거치기간 1년 및 분할상환 최대 60개월이 적용됩니다.

6월 말 기준 상환계획 수립 대상자 1만 1천여 명 가운데 98.1%가 상환 계획 수립을 마쳤습니다.

금융위는 미수립 차주 약 200여 명에 대해서는 금융회사와의 협의가 신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자 상환유예 잔액 1조 1천억 원은 지원 종료 시 부실화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업계 안팎의 평가입니다.

이자 상환유예는 차주가 원금은 물론 이자도 갚지 않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금융위는 "이자 상환유예 대출 잔액은 전체 잔액 대미 1. 5%, 차주 수는 800명 규모"라며 "상대적으로 부실 위험이 있지만 불가피한 경우 금융사 자체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과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 등 금융 편의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800명 규모의 이자 상환유예 차주에 대해서는 1대 1 차주별 관리도 이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은 "올해 9월 말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 대출의) 일괄 만기가 도래해서 만기 연장 조치 필요하다는 건 사실관계와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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