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인권 참상 비판에 '물고 늘어지기' 전략…"남한은 자살왕국"

北, 인권 참상 비판에 '물고 늘어지기' 전략…"남한은 자살왕국"
북한에서 구금 시설 내 고문과 해외 강제 노동, 인신매매 등 조직적 인권 침해가 자행되고 있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이 잇따랐지만 북한은 다른 나라의 인권 문제를 쟁점화하며 지적을 회피하는 모습입니다.

북한은 어제(30일)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 제52차 회기 49번째 정례회의에서 일본 지방자치단체가 재일 조선학교에 지급한 보조금이 크게 감축된 문제를 거론했습니다.

한대성 주 제네바 북한대표부 대사는 "일본 당국은 조선학교에 차별적이고 부당한 조치를 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민족교육을 말살하려는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앞서 지난 28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북한이 수십 년간 자행한 강제실종 관련 정보를 취합한 "'아물지 않는 상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의한 강제실종 및 납치"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하며 북한 내 강제실종 문제를 공론화했습니다.

한국 정부도 북한 공권력의 자의적 생명 박탈을 비롯해 참혹한 인권 실태를 다룬 '2023 북한인권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북한 인권 상황을 개선할 것을 촉구하는 각종 포럼·세미나 행사가 이달 들어 유엔 내에서 여러 차례 열리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인권 개선을 요구하는 나라의 인권 상황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방광혁 주 제네바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는 지난 23일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 "인종차별과 총기범죄, 경찰 폭력 등 온갖 학대가 만연한 곳이 미국이며 백인 우월주의와 혐오범죄, 여성 인신매매 등 '인권 질병'에 걸린 곳이 호주와 유럽연합 등 서방 국가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한국을 겨냥해서는 "세계 최고의 자살 왕국이 남한"이라며 "국제법에 어긋나는 국가보안법을 수십년간 유지하고 인신매매와 성착취, 북한 주민들에 대한 납치 등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침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에는 "역사에서 보듯 전범국인 일본은 20만 명의 조선인 여성을 군의 성노예로 삼았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바다로 유입되면 지구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유정아 주 제네바 한국대표부 참사관은 "북한의 근거 없는 비난에 일일이 답변하지는 않겠다"면서도 "탈북자들은 자발적 의사로 한국에 와서 평범한 주민으로 살고 있으며 이렇게 정착한 탈북자 수가 3만 명을 넘어선 점은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을 방증한다"고 밝혔습니다.

유 참사관은 "주민 생계를 완전히 외면한 채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집착하기보다 인권 증진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유엔TV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