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광주 찾은 전두환 손자 "진심으로 사죄"…내일 묘지 참배

<앵커>

광주를 찾은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가 내일(31일) 5·18 피해자와 유가족을 만나 사죄하고, 5·18민주묘지를 참배할 예정입니다. 전두환 일가에서 나온 첫 사과라며 5월 단체들은 모두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KBC 조윤정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에 체포됐다 석방된 뒤 곧장 광주로 향한 고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

도착 직후 광주시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전우원/전두환 씨 손자 : 늦게 오게 되어 정말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전 씨는 오늘 하루 공식 일정 없이 휴식을 취하며 5·18 역사를 공부했습니다.

[전우원/전두환 씨 손자 : 제가 여기에 온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굉장히 실례되는 행동일 수도 있는데, 오히려 많은 분들께서 따뜻한 마음으로 받아주시고….]

5월 단체는 전두환 일가 중 처음으로 사과의 뜻을 밝힌 전 씨를 마음 깊이 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황일봉/5·18부상자회 회장 : 할아버지 잘못을 인정하고, 역사 앞에 사죄한다고 하는 그 마음이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많은 고민과 번민이 있었을 것이다.]

또 전 씨의 용기 있는 행동이 40년 넘게 침묵 중인 5·18 가해자들에게 큰 울림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진태/5·18기념재단 상임이사 : 선과 악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게 사람이잖아요. (다른 5·18 가해자들이) 고백을 통해 자기 죄를 사죄하며 사회적 용서를 받길 바라고….]

내일 전 씨는 5·18단체장들과의 비공개 면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죄 행보에 나섭니다.

유가족·피해자들과 함께 마주 앉아 못다 한 5월의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또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최초 사망자 김경철 씨와 11살의 나이에 계엄군이 쏜 총에 맞아 숨진 전재수 씨의 묘역도 참배합니다.

(영상취재 : 염필호 K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