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시아나 비상문' 수리비만 6억 4천만 원…누가 내나?

<앵커>

지난달 착륙 중이던 여객기에서 한 승객이 비상문을 연 일이 있었죠. 항공기 문이 10분 가까이 열린 채로 운행됐는데, 수리비가 6억 원이 넘는 걸로 추산됐습니다.

안상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달 26일 낮 12시 37분 대구공항 착륙을 앞둔 아시아나 여객기의 비상문이 갑자기 열렸습니다.

비상문 바로 앞에 앉아 있던 승객 이 모 씨가 강제로 문을 열었을 때 고도는 213m에 불과했습니다.

조사 결과 이 고도에서는 약 20kg의 압력만 이겨내면 비상구를 열 수 있었습니다.

문이 열린 상태에서 항공기는 활주로에 내렸고, 활주로를 내달리던 중에 이 씨는 안전벨트를 풀고 탈출을 시도했습니다.

이를 본 승무원과 승객이 이 씨를 진정시켰고, 문이 열린 지 8분 만에 항공기는 공항 탑승교에 연결됐습니다.

경찰 신고는 30분이 더 지난 뒤였습니다.

처음에는 이 씨의 범행인 줄 몰랐기 때문인데, 호흡 곤란 증세를 지켜보기 위해 동행한 항공사 직원에게 이 씨가 자백하면서 경찰 신고로 이어졌습니다.

이 사건으로 항공기 비상문과 슬라이드 등이 부서져 수리비는 6억 4천만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아시아나는 보험사에 수리비 등 피해액을 청구할 예정이지만, 이 씨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재희/변호사 : 보험사에서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이 실제 아시아나가 입게 된 손해, 또는 승객들에게 아시아나가 배상한 손해를 하회하는 수준이라면 가해자에게 역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난 항공기와 같은 기종은 국내에 23대가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심각한 항공법 위반 기록이 있는 탑승객의 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을 수사 당국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CG : 제갈찬·임찬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