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중학생 전까지 스마트폰 금지"…아일랜드 실험 나섰다

[Pick] "중학생 전까지 스마트폰 금지"…아일랜드 실험 나섰다
스마트폰 사용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일랜드의 한 도시가 중학생 입학 전까지 학교와 집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실험을 시작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4일 영국 가디언과 현지 매체 디아이리시타임즈 등에 따르면 아일랜드 동부 해안 도시인 그레이스톤즈시 내 8개 초등학교 학부모 협회는 최근 자녀가 중학교 입학 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에 자발적으로 합의했습니다. 

학교 안은 물론 가정이나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정하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소유하지 못한 학생이 받는 소외감과 여러 자극적인 콘텐츠 노출 등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됩니다. 

대부분 학부모가 이 같은 문제의식에 동의했고, 결국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이번 실험은 도시에 있는 8개의 초등학교 모두 참여했다는 점에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에 대해 현지 언론은 "그간 아일랜드 일부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금지 정책을 실행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도시 전체가 공동 합의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던 교육자와 전문가, 학부모는 이번 실험의 목적과 필요성에 공감하며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레이첼 하퍼 성패트릭국립초등학교 교장

레이첼 하퍼 성패트릭국립초등학교 교장은 "스마트폰 사용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고 아이들의 유년 시절도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며 "(이번 실험의) 목표는 5~6학년 자녀를 둔 부모가 스마트폰을 사주지 않더라도 마음의 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이들이 어른들의 지도하에 친구들과 연락하는 것은 문제 되지 않는다"며 "단지 스냅챗, 인스타그램, 왓츠앱, 틱톡 등 자극적인 콘텐츠가 난무하는 소셜미디어 접근을 감독하기 위한 것으로 미디어리터러시 등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콘텐츠를 적절히 취사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실험에 동참한 한 학부모 역시 "만약 모두가 프로젝트에 동참한다면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초등학생이) 자신이 이상한 사람이라고 느끼지 않을 것이고, (부모 입장에서도)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쓰지 말라'고 말하기 훨씬 쉬워질 것"이라며 "그러면 더 오랫동안 아이들의 순수함을 지켜줄 수 있다"라고 생각을 밝혔습니다. 

아일랜드 보건부 장관 역시 이번 실험을 전국적으로 확대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부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디지털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고, 부모는 자녀에게 노출되는 콘텐츠를 더 쉽게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The Guardian 홈페이지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