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카이스트 출신 도연스님, 위장 이혼 · 자식 의혹에 "활동 중단"

도연 스님 (사진=도연 스님 페이스북)
▲ 도연스님

카이스트 출신 승려이자 수필 작가, 명상 전문가, 방송 출연 등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도연스님이 돌연 활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현재 대한불교 조계종 봉은사 명상지도법사인 도연스님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동한 SNS 활동을 쉬고자 한다"며 "최근 불거진 논란과 의혹에 대해 해명과 반론을 제기하지 않았고 원래대로 활동하는 모습에서 불편함을 느낀 분들이 있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일을 통해 조계종 종단에 부담을 주고 좋지 않은 영향을 준 것에 대한 책임을 느낀다"며 당분간 자숙의 시간을 가지고 수행과 학업에 정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불교계와 출판계 안팎으로는 명문대 출신 A 스님이 '두 아이를 둔 아버지'라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해당 출판사가 관련 도서를 절판하고 출판 계약을 해지하는 등의 일이 있었습니다.

대중들은 도연스님의 활동 중단 선언이 이번 의혹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반응입니다.

(사진=도연스님 페이스북 캡쳐)

앞서 한 제보자는 명문대 출신의 A 스님이 결혼을 허용하는 작은 불교 종파에 들어가 같은 종파의 여성과 결혼해 첫 아이를 낳았고 이후 조계종으로 옮기면서 위장 이혼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계종 입적 후에도 사실혼 관계를 유지해 둘째 아이가 태어났지만 이후 A 스님이 결별을 요구해 아이들은 아버지의 존재를 모르고 자라는 중이라고 했습니다.

이 같은 의혹에 A 스님과 계약을 맺은 출판사 측은 "협의에 따른 결과로 도서를 절판하고 전속 저자 매니지먼트 계약을 종료했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도연스님은 2005년 카이스트 전자공학과에 입학한 뒤 1년여 후 출가했습니다.

이후 2015년 카이스트 기술경영학과 학사로 학업을 마치고 동국대 인도철학과 대학원에 들어가 '현대 명상의 연원과 실용성 연구(마음챙김과 요가를 중심으로)'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비롯해 각종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명상법 등을 알려왔고, '반창고', '혼자가 되었지만 홀로 설 수 있다면' 등의 베스트셀러를 출간하며 스타 스님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도연스님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 A 스님이 자신인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