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갑자기 "대피할 준비하라"…아침 대혼란 부른 '재난문자'

<앵커>

일본은 비교적 재난 경보 체계가 잘 정비돼 있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 이 문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의 발사 직후 정부는 백령도 일대에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에서도 갑자기 대피 준비 문자와 함께 경보 사이렌까지 울리면서 하루를 시작하던 시민들이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어찌할 바를 몰랐던 5월의 마지막 날 아침 모습, 먼저 김지욱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 아침, 서울 은평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 난데없는 사이렌 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위이잉.]

길을 걷던 한 남성이 무언가에 놀란 듯이 고개를 들어 주위를 살피고, 남녀 일행은 서로의 휴대전화에 온 메시지를 비교하기도 합니다.

서울시가 발송한 위급재난문자로, 경계경보가 발령됐으니 대피할 준비를 하라는 내용입니다.

[윤종찬/서울 송파구 : 이거 진짜인가 보다 해서 그냥 진짜로 집에 있는 물이라든지 짐 바리바리 싸오고… 어머니 모시고 내려가려고 내려가다 보니까 확실히 대피하시는 차량은 좀 있더라고요.]

무슨 일인지 확인하려는 사람들의 접속이 폭주하면서 모바일 포털 사이트가 5분가량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김채민/서울 성동구 : 밥이랑 물이랑 싸서 나가려고 하는데 인터넷이 안 되고 그전에 (대피소를) 알아볼 일이 많이 없잖아요. 허둥지둥 댔던 것 같아요.]

정보에 취약한 노인은 물론,

[이금숙/서울 양천구 : 저희 아들이 전화가 온 거야. '엄마 뉴스 빨리 틀어.' 어디 대피할 준비를 해야 되나 좀 있어봐야 되나….]

아이 등교를 준비시키던 학부모도 30여 분간 두려움에 떨어야 했습니다.

[이재희/서울 서대문구 : 아이들이 있다 보니까 그런 변화들에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부모로서 당황했었던 것 같아요.]

행정안전부가 경계경보를 발령한 서해 최북단 옹진군 주민들 역시 당황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배복봉/인천 옹진군 : 아침에 이렇게 일찍 공습경보가 울리는 건 처음이거든. '배를 어떻게 다시 철수를 시킬까…'.]

20여 분 뒤 행정안전부가 오발령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서울시도 7시 25분에 일상 복귀 메시지를 알리면서 '대국민 모닝콜'로 불린 소동은 끝이 났습니다.

(VJ : 이준영·노재민, 영상편집 : 신세은, 화면제공 : 시청자 심효신·김보권)

▶ 9분 지나 발송된 대피 문자…'왜, 어디로' 내용은 없었다
▶ 경보→오발령→경보 해제…서울시-행안부는 네 탓 공방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