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22분 뒤 "오발령"…시민 대혼란

<앵커>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이후 서해지역뿐 아니라 서울시에도 경계경보가 발령됐습니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서울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박재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는 오전 6시 41분쯤 '오늘(31일) 오전 6시 32분에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를 발령한다'는 내용의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습니다.

이어 시민들에 대피할 준비를 한 뒤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습니다.

어떤 이유로 대피해야 하고,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에 대해 별다른 설명은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방문자들이 몰리며 주요 포털사이트와 국민재난안전포털 접속이 일시적으로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2분 뒤인 7시 3분 행정안전부는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가 오발령이었다고 정정했고, 7시 25분 서울시는 "서울시 전 지역 경계경보가 해제됐다"는 안전안내문자를 재차 발송했습니다.

서울시는 행정안전부 중앙통제소의 지령 방송을 수신한 뒤 경계경보를 발령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상황시 당연한 절차"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시의 해명에도 오전 6시 32분 발령된 경계경보 문자가 9분이나 늦게 시민들에게 발송된 데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신재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