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차세대 소형 위성 2호 '쌍방향 교신' 성공…큐브 위성 4기도 확인

차세대 소형 위성 2호 '쌍방향 교신' 성공…큐브 위성 4기도 확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실려 궤도에 오른 차세대 소형 위성 2호와 지상국 사이의 쌍방향 교신이 오늘(26일) 새벽에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 세종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어제 발사 후 단방향 교신에 이어 오늘 원격 명령을 포함한 쌍방향 이행하면서 누리호 3차 발사는 발사체 이륙과 비행, 위성 사출, 주탑재 위성 작동까지 사실상 완벽한 진행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이로써 한국은 실용 위성 자체 발사에 실제로 성공한 국가가 됐습니다.

다만 부탑재 위성인 큐브 위성들은 아직 일부만 교신에 성공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 큐브 위성 '도요샛'은 4기 중 2기만 교신했고, 기업 큐브 위성 3기 중 2기만 위성 신호 수신이 확인됐습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어제 오후 6시 24분 누리호에 실려 발사된 차세대 소형 위성 2호가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이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소 지상국과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습니다.

어제 오후 7시 07분경 남극 세종기지에서 최초로 위성 신호 수신과 오후 7시 58분경 대전 지상국을 통한 초기 교신이 이루어진 데 이어, 오늘 새벽 대전 및 해외 지상국을 통해 7차례 추가 교신에 성공했습니다.

오늘 교신에서는 위성의 원격 검침 정보를 수신했고 위성 자세의 정상적 태양 지향 상태 여부를 점검했습니다.

또 위성의 통신계 송수신 기능, 명령 및 데이터 처리계 기능, 전력계 태양전지판의 전력 생성 기능 등을 점검하여 모두 정상임을 확인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습니다.

도요샛은 위성별 순차적 교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1호기(가람)는 어제 위성 신호를 수신했고, 2호기(나래)는 오늘 오전 6시 40분경 위성 신호 수신과 양방향 교신을 수행했습니다.

다만 4호기(라온)와 어제 사출 여부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3호기(다솔)는 아직 위성 신호를 받지 못해 지속해 교신을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기업 큐브 위성 중 루미르의 LUMIR-T1은 어제 오후 7시 53분, KSAT3U는 오후 11시 7분 신호를 확인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습니다.

나머지 1기도 위성 신호 수신과 교신 시도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차세대 소형 위성 2호의 지상국 교신이 성공하였으므로, 앞으로 나머지 위성들의 교신 및 임무 수행 등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