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찰, '노숙 집회' 5명 소환 통보…노동계 "공안통치 선언"

<앵커>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이번 주 서울 도심에서 진행한 집회를 두고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길에서 밤을 보낸 '노숙 집회'에 대해선 혐오감을 유발했다며, 경찰청장이 직접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노동계는 경찰이 반-노조 정책의 선봉에 서려하고 있다고 발했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분신 노동자를 추모하고 정부의 노조 탄압 중단을 외치며,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서울 도심에서 개최한 대규모 집회, 긴급 기자회견을 연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를 불법으로 규정했습니다.

소음유지명령을 위반하고 해산 명령에 불응한 채 신고된 오후 5시를 넘겨 집회를 계속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건설노조 위원장 등 민주노총 관계자 5명에 대해선 출석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윤희근/경찰청장 :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주기 바라며, 출석 불응 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자들은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주기 바라며, 출석 불응 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서겠습니다.

인도 통행이 제한되고 일부 음주도 이뤄진 참가자들의 1박 2일 노숙투쟁에 대해선 이렇게 규정했습니다.

[윤희근/경찰청장 : 혐오감을 유발하는 야간 길거리 집단 노숙에 대해 규제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서울시의 변상금 부과 발표, 여당 대표의 엄벌 입장에 이은 경찰의 강경 대응에 노동계는 사망 노동자와 유족에 대한 사과가 먼저라며 일축했습니다.

특히 불법집회 전력이 있는 단체의 유사 집회를 금지 또는 제한하겠다고 한 부분엔 경찰이 신고제인 집회와 시위를 허가제처럼 운영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한상진/민주노총 대변인 : (경찰청장의 입장발표는) 죽음에 대한 책임이 아니라 오히려 노동조합에 대한 공격에 더 나서겠다고 하는 공안통치로 몰아가겠다는 하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라고 생각하고요.]

7월 대규모 총파업을 앞두고 정부와 노동계의 강대강 대치는 한층 가팔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