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찰 "노숙 집회 수사"…노동계 "사망 사과 먼저"

<앵커>

민주노총 건설 노조가 서울 도심에서 지난 이틀 동안 이어간 집회를 경찰이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동계는 지난 노동절에 숨진 노동자에 대한 사과가 먼저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 소식, 박원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분신 노동자를 추모하고 정부의 노조 탄압 중단을 외치며,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지난 이틀간 서울 도심에서 개최한 대규모 집회.

[(노동 탄압) 분쇄하자! 분쇄하자!]

긴급 기자회견을 연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를 불법으로 규정했습니다.

소음유지명령을 위반하고 해산 명령에 불응한 채 신고된 오후 5시를 넘겨 집회를 계속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건설노조 위원장 등 민주노총 관계자 5명에 대해서는 출석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윤희근/경찰청장 :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주기 바라며, 출석 불응 시 체포 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통행이 제한되고 일부 음주도 이뤄진 참가자들의 1박 2일 노숙투쟁에 대해서는 이렇게 규정했습니다.

[윤희근/경찰청장 : 혐오감을 유발하는 야간 길거리 집단 노숙에 대해서도 규제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어제(17일) 서울시의 변상금 부과 발표, 오늘 오전 여당 대표의 엄벌 입장에 이은 경찰의 강경 대응에 노동계는 사망 노동자와 유족에 대한 사과가 먼저라며 일축했습니다.

특히 불법집회 전력이 있는 단체의 유사 집회를 금지 또는 제한하겠다고 한 부분에는 경찰이 신고제인 집회와 시위를 허가제처럼 운영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한상진/민주노총 대변인 : (오늘 입장 발표는) 죽음에 대한 책임이 아니라 오히려 노동조합에 대한 공격에 더 나서겠다고 하는 공안통치로 몰아가겠다고 하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라고 생각하고요.]

7월 대규모 총파업을 앞두고 정부와 노동계의 강 대 강 대치는 한층 가팔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