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기도, 아파트 경비 계약 문제 대책 마련…인센티브 제공

<앵커>

아파트 단지들이 경비노동자를 고용할 때 보통 1년 이하로 계약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최근 3개월 이하의 초단기 계약까지 등장하자 경기도가 고용안정을 위해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한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고양시의 한 아파트에서 경비업무를 맡고 있는 지윤희 씨.

지금은 1년 단위로 이뤄지는 고용 계약이 자칫 줄어들지 않을까 불안합니다.

최근 단기계약 사례가 주변 아파트에서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3개월, 짧게는 1~2개월 단위의 초단기 계약까지 등장했습니다.

[지윤희/아파트 경비노동자 (경기도 고양시) : 심리적으로 압박감이 오고 불안하고, 그렇기 때문에 어딘가 모르게 이 정도 일 가지고도 그렇게 될까?]

경기도가 조사해보니 계약기간이 채 여섯달이 안되는 경비노동자가 지난해 49.9%에 달했습니다.

일자리를 찾는 고령층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대표적인 일자리가 흔들리고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 측이 노동자를 쉽게 통제할 수단으로 단기 계약을 악용하는 게 원인입니다.

경기도는 이런 계약 행태가 노동자의 권익을 헤칠 수 있다며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계약기간을 1년 이상으로 두는 단지에 대해서는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지원사업이나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조상기/경기도 노동권익과장 : 아파트 경비노동자가 정당한 노동권익을 보호받으며,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입니다.]

경기도는 도내 990개 대형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심층조사를 벌여 근로 계약 실태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발굴에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화면제공 : 경기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