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위 공직자 평균 재산 19억 4천…윤 대통령 부부 77억

<앵커>

윤석열 정부 고위 공직자 2천37명의 재산이 공개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76억 9천725만 원을 신고했고, 대부분은 김건희 여사 명의였습니다. 고위 공직자 1인당 평균 재산은 20억 원 가까이 됐는데, 경기가 얼어붙은 상황에서도 70% 넘는 사람들은 1년 전보다 재산이 늘었습니다. 특히 5명 가운데 1명은 집을 여러 채 갖고 있어서 부동산 규제 완화의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선이 기자입니다.

<기자>

재산 공개 대상 중앙부처 공직자 814명 가운데 22.2%인 181명이 집이 2채 이상인 다주택자로 나타났습니다.

3채 이상을 소유한 사람도 36명에 달했습니다.

다주택 1위는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정현곤 원장으로 배우자 명의의 다세대 빌라 16채를 신고했는데, 대부분 임대 목적입니다.

각 부처 장관 중에는 박진 외교, 이종섭 국방,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각각 2채씩 신고했습니다.

또 중앙부처 고위직 가운데 28.5%에 달하는 232명이 '강남 3구'에 집을 소유했는데, 강남 3구 다주택자도 18명이나 됐습니다.

[김성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 정부 정책이 국민을 위한 게 아니라, 다른 특혜나 (부동산) 완화 이런 쪽으로 가고 있는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 이런 판단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재산 등록 총액 1위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도 신고한 재산의 93%가량이 오피스텔과 상가 등 부동산에 집중됐습니다.

지방까지 포함한 전체 신고 대상 공직자 2천37명 중에 논이나 밭, 과수원 등 농지를 소유한 사람도 절반 가량인 922명이나 됐습니다.

직계가족이 아닌 본인 단독 명의로 소유한 사람도 626명, 30%에 달했습니다.

실제 농사를 짓지 않는데 농지를 보유하면 농지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해 8월 첫 신고 때 행정 실수로 누락 된 발행어음 등 수익 증권을 반영해 25억 3천만 원 늘어난 73억 4천여만 원을 신고했습니다.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오는 6월 말까지 재산 신고 공직자를 대상으로 검증에 나설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오노영, VJ : 김형진)

* 아래 배너를 누르면 정부 고위 공직자 재산 내역 엑셀 파일을 다운받으러 갈 수 있습니다.
데이터창고 배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