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동네 소아과 문 닫을 판"…복지부 "긴급대책반 구성해 점검"

"동네 소아과 문 닫을 판"…복지부 "긴급대책반 구성해 점검"
소아청소년과 개원 의사단체가 지속적인 수입 감소 등으로 운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정부에 대책을 촉구했습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오늘(29일) 오전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년간 소청과 의사들의 수입이 28%나 줄어들어 병원을 더 이상 운영할 수 없는 상황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성인 환자 진료에 비해 어린이 환자 진료에는 더 많은 인력과 더 긴 시간이 필요한데, 현재의 진찰료에는 이런 부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가운데 피부과 등 미용 시술로 전향하거나, 요양병원으로 가는 의사가 적지 않다는 겁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소아 의료체계 개선대책을 내놨지만, 소아청소년과 1차 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개원 의사들이 체감할 수 있는 내용은 많지 않았습니다.

주로 대학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도 당시 1차 진료의 안정적인 유지가 중요하다며, 저평가된 1차 진료 수가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기자회견과 관련해, "국민의 소아 의료 이용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긴급대책반을 구성해 상황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