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징병' 대신 '지원'…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 강화

<앵커>

일본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자신들의 입맛대로 역사를 왜곡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조선인들을 강제로 징병한 것을 지원했다고 표현했고, 독도의 영유권 주장도 강화했습니다

먼저, 문준모 기자가 주요 내용들부터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내년부터 일본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쓰게 될 사회 교과서들입니다.

한 교과서는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 징병됐다"는 기존 표현을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바꿨습니다.

'병사가 된 조선 젊은이들'이란 사진 설명에는 '지원'했다는 표현을 추가했습니다.

국가가 강제로 복무시킨다는 의미의 '징병'이란 단어를 삭제하거나, 일부 시기에만 이뤄진 것처럼 기술하고, 지원이란 단어를 써서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참여한 것처럼 쓴 겁니다.

'강제 징용' 관련 기술에 큰 변화는 없었지만,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 왔다"는 표현에서 '끌려 왔다'를 강제됐다는 느낌이 덜 한 '동원됐다'로 바꿨습니다.

독도 영유권 주장은 더 공고화됐습니다.

모든 교과서에서 '일본 영토'라고 했던 부분을 '일본 고유 영토'라는 말을 써 표현의 수위를 더 끌어올렸습니다.

이와 함께 "독도가 한국에 점거돼 있다"는 기술도 "70년 정도 전부터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다"로 바꿔 원래 일본 영토였던 독도를 2차 세계대전 이후 불법적으로 빼앗긴 것처럼 기술했습니다.

한 지도 교과서는 독도가 포함된 일본 지도에 배타적경제수역과 일본 영해를 추가로 표시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시각적으로 부각시켰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영상편집 : 정용화, CG : 이준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