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먹거리 물가 또 '들썩'…외식비도 시간문제

<앵커>

자장면, 냉면, 치킨 까지 요즘 가격이 오르지 않은 음식이 없습니다. 그런데 재료로 쓰이는 식자재의 가격이 더 크게 올라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반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중국집.

지난해 이미 짜장면 한 그릇 가격을 7천 원으로 올렸는데, 올해 더 올려야 할지 고민이 큽니다.

[김기순/중국음식점 사장 : 워낙 재료 값에서 특히 야채가 천정부지로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짜장면 값을) 올릴 수밖에 없는 거죠.  음식 주 재료가 양파인 게 짜장면인데 양파를 줄여서 넣을 수는 없잖아요.]

한 식자재 유통 플랫폼과 함께 짜장면 한 그릇에 들어가는 식자재 가격이 지난 1년 동안 얼마나 올랐는지 살펴봤습니다.

면에 들어가는 밀가루 가격은 15.5%, 양파 가격은 무려 182.5% 올랐습니다.

춘장은 8.8%, 단무지는 10.2%, 식용유는 22% 비싸졌습니다.

이미 식당에서 한 그릇에 보통 1만 원이 넘는 냉면도 마찬가지입니다.

냉면 면발 가격은 최대 30% 비싸졌고, 육수도 16% 올랐습니다.

유통되는 식자재 2천15개의 지난달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평균 17.6%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서울 지역 8대 외식 품목 평균 가격이 10.4% 오른 것과 비교하면, 식당 메뉴판보다 식자재 물가가 더 가파르게 오른 셈입니다.

내수 부진 속에서 자영업자들이 가격 인상에 대한 저항이 큰 외식 메뉴 가격에 비용 부담을 바로 반영하긴 어려웠을 걸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기와 가스 등 2분기 공공요금 인상이 예고되고 있어, 가공식품에 이어 외식물가도 추가로 오를 경우 소비자 부담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윤태호, CG : 이재준·최하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