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경기 중 혼수상태, 링닥터 없었다…"우리가 피해자" (풀영상)

<앵커>

최근 국내 프로권투 경기에 출전한 몽골 선수 1명이 경기 중 받은 충격으로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응급 상황에 대응할 링닥터도 없이 경기가 치러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먼저 손기준 기자가 단독 취재한 내용입니다.

<손기준 기자>

지난 11일 경기 가평군에서 열린 권투 경기.

두 선수가 치열하게 주먹을 주고받는가 싶더니, 파란색 트렁크의 몽골 선수 A 씨가 연속 펀치를 맞고 쓰러집니다.

충격을 이기지 못한 A 씨는 결국 코치진의 부축을 받고 링을 내려옵니다.

[지금 A 선수가 굉장히 강력한 펀치를 맞고서 다리가 꺾이듯이 쓰러졌기 때문에 좀 부상이 우려되는 상황이고요.]

이후 A 씨는 구토 증상과 함께 정신을 잃었고 병원으로 이송돼 뇌 수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의식을 찾지 못한 채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경기 당시 현장에는 응급 상황에서 선수를 돌볼 링닥터가 없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A 씨가 쓰러진 뒤 코치나 응급구조사 외 의사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경기를 주관한 한국권투위원회에 확인한 결과 사실이었습니다.

[한국권투위원회 관계자 : 링닥터 섭외가 안 됐어요. 일단 섭외가 안 돼서 응급 조치할 수 있는 팀 있잖아요. 사설로 그 팀이 와서…. (그러면 미뤄야 하는 거 아니에요?) 모든 일정 자체가 짜여 있잖아요.]

경기 전날 선수의 몸 상태를 점검하는 메디컬 체크도 의사가 하지 않았습니다.

[한국권투위원회 관계자 : 혈압 체크는 누가 한 건데요? 저희가 했습니다. KBC(한국권투위원회)에서. (그러니까 의사가 한 게 아니고 다른 직원이 했다?) 직원이 하고 제가 확인했고요.]

위원회 측은 해당 선수의 치료비를 포함해 할 수 있는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윤형, 영상편집 : 김윤성, CG : 이종정)

---

<앵커>

보신 것처럼 쓰러진 선수가 있던 경기장에 의사는 없었습니다. 권투계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데, 주최 측에서는 자신들도 피해자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어서 김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몽골 선수가 링 밖으로 옮겨진 뒤부터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갑니다.

[부상이 생각보다 심각한 것 같습니다. 구급차를 타고서 선수가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7시 22분, 소방에 신고가 접수됐고, 10분가량 더 지나 현장에 도착한 119구급대가 선수의 뇌출혈 의심 정황을 발견해 병원으로 옮겼습니다.

어떻게 링닥터도 없이 경기를 치를 수 있느냐는 질문에, 한국권투위원회 측은 자신들이 피해자라고 답했습니다.

[한국권투위원회 관계자 : 이 선수는 나중에 치료 과정에서 보니까 만성 뇌출혈인 상태로 한국에 왔단 말이야. 저희가 솔직히 말하면 피해자입니다.]

경기 전날 의사를 통해 메디컬 체크를 정밀하게 하지 않은 것도 관례라고 주장했습니다.

[한국권투위원회 관계자 : 우리 선수가 일본에 가서도 동공 검사 안 해요. 왜냐면 온전한 선수를 보내줬을 거라는 그런 확신을 가지고 서로 교류를 하는 거지.]

하지만 같은 권투계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옵니다.

[이세춘/전 한국권투위원회 사무총장 : 전문적인 상식이 있는 의사가 검안하게 되면 바로 그런 것이 거기서 걸러집니다. 링닥터가 상주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되는 일입니다.]

링닥터가 있었더라면 상황에 따라 경기 중단을 요청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김신재/신경외과 전문의 (링닥터 활동) : (뇌출혈 생기면) 의식 떨어지고 동공 풀리고 힘 빠지고 이런 신경학적 증세가 나타나거든요. 위험해서 좀 더 경기 진행하면 어렵다고 하면 멈추게 하는 그런 것도….]

쓰러진 몽골 선수의 가족과 스승인 몽골 스프츠 영웅 '라크바 심'은 사태 파악을 위해 오늘(23일) 저녁 우리나라에 입국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