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측 맞춤형 공중 폭발 훈련…파괴력 극대화 노린 북한"

<앵커>

북한은 목표로 했던 800m 상공에서 미사일이 공중 폭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남측을 공격 대상으로 삼았을 때 가장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방식을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 내용은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1945년 8월 6일과 9일. 미 공군 폭격기가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핵폭탄 리틀보이와 팻맨을 투하했습니다.

폭발력이 15kt과 21kt인 두 핵폭탄은 파괴력을 극대화하는 고도로 알려진 500m~600m 사이 상공에서 폭발해 두 도시를 폐허로 만들었습니다.

북한이 모의 전술핵 탄두를 탑재했다는 이스칸데르의 폭발 고도로 800m를 선택한 것도 건물이 많은 남측 대도시를 상대로 파괴력 극대화를 노렸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이상규/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 지표면에서 터지게 되면 많은 에너지를 지상에서 흡수하게 되고, 높은 고도에서 폭발하게 되면 열폭풍 효과가 지상까지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고도 800m 정도가 최적의 피해 효과를 내는 높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최대 사거리인 800km까지 보냈으니 전술핵으로 가장 멀리, 그리고 가장 강하게 공격하는 최대치 실전 훈련을 한 셈입니다.

최대 능력 실전 훈련을 할 정도면 북한이 전술핵 공격 준비를 상당 수준 마쳤다는 것인데, 국방부는 북한 발표를 모두 신뢰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신범철/국방부 차관 (SBS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 : 핵무기를 폭발시키는 기폭장치까지 테스트했다, 미사일에 장착해서. 그런데 최근 북한의 행동을 보면 어떻게 보면 사실관계와 약간 다른 과장된 보도를 하고 있는 것도….]

미 의회 조사처는 북한판 이스칸데르에 핵탄두 장착이 가능하다고 공식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7차 핵 실험을 통해 전술핵의 운용 능력까지 확보하게 되면 이스칸데르는 우리에게 현실적 핵 위협이 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정성훈, CG : 제갈찬)

▶ 북한 미사일, 지하 간이시설에서 발사 추정…어떤 의미?
▶ "미사일 고도 800m 공중 폭발…핵 공격 모든 절차 점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