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이인규 회고록'에 격앙…"두 전 대통령 명예 훼손하는 망언"

민주, '이인규 회고록'에 격앙…"두 전 대통령 명예 훼손하는 망언"
민주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노 전 대통령 수사 상황이 담긴 회고록을 발간한 데 대해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습니다.

한민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부장이 회고록을 통해 노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는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이 전 부장은 언론에 피의사실을 흘리며 고인을 죽음으로 몰아간 장본인"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어 "자신의 잘못을 고인에게 떠넘긴다고 해서 고인에 대한 표적·기획수사가 정당화되지도 않고 그 책임도 지워지지 않는다"며 "일방적 주장으로 항변할 수 없는 고인을 욕보이는 건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대통령을 억울한 죽음으로 몰고 간 정치검사가 검사 정권의 뒷배를 믿고 날뛰는 행동"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문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변호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이 전 부장 주장에 대해선 "왜 전관예우를 활용하지 않았냐는 것"이라며 "정치검사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고 문재인 정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을 역임한 전해철 의원도 페이스북에 "무도한 거짓 주장과 파렴치한 행태를 좌시할 수 없다"며 "사실의 적시라기보다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서 두 분 대통령을 왜곡되게 묘사하고 폄훼한 것으로 용인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참여정부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관을 지낸 김영배 의원도 SNS에 "인간으로서 조금의 양심이라도 있는 것인지, 부끄러움을 아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며 "살인자가 구급대원에게 왜 피해자를 살리지 못했냐며 따지는 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진=조갑제닷컴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