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당헌 80조 삭제' 보도 이틀 만에 "논의 계획 없다"

민주, '당헌 80조 삭제' 보도 이틀 만에 "논의 계획 없다"
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될 경우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도록 규정한 당헌 80조 삭제를 검토한 것을 두고 민주당이 "논의도, 검토도, 계획도 없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제(15일) SBS 8뉴스 보도로 혁신위 내부 문건에 '당헌 80조 전체 삭제'가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논란이 이어지자,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오늘 서면브리핑을 통해 "소모적인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당헌 80조 개정을 논의하거나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안 수석대변인은 "혁신위에는 다양한 제안들이 들어오고 있다"며 "검찰의 야당 탄압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당헌 80조를 삭제해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다"고 했습니다.

다만 "혁신위는 이와 관련한 어떠한 검토나 논의도 하지 않았다"면서 "제안이라고 해서 꼭 논의하거나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BS와 인터뷰에서 "당헌 80조를 포함한 다양한 의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정리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던 장경태 혁신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당헌 80조 개정을 논의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혁신위뿐만 아니라 민주당 내에서는 최근 당 소속 여러 의원들이 기소되거나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르자 당헌 80조가 사실상 사문화된 거 아니냐며 손 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기소를 앞둔 이재명 대표의 방탄용이라는 지적이 당 안팎에서 쏟아지자 논란을 빠르게 차단하겠단 시도로 풀이됩니다.

국민의힘은 당헌 80조 삭제 검토 관련 논란에 "부정부패 정당이 되겠다는 선언"이라며 강하게 비판해 왔습니다.

당헌 80조는 뇌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만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를 두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