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연금 "SVB에 1,400억 원 물렸다

<앵커>

파산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에 국내 기관들이 투자한 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천 4백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말 기준 국민연금공단은 실리콘밸리 은행 그룹 주식에 2,300만 달러를 직접 투자하고, 7,300만 달러를 위탁 투자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환율로 1,218억 원 규모입니다.

채권에 위탁 투자한 171억 원을 더하면, 1천4백억 원 가까이 됩니다.

지난해 80조 원이라는 최악의 기금운용 손실에 이어 추가 악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은 현재 거래정지돼 투자금 회수가 불가능한데, 예금의 경우 미국 정부가 전액 보장하지만, 투자 목적인 주식이나 채권은 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제 3자가 인수하거나, 미국 정부의 추가 대책에 따라 거래 재개 여부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연금 "해당 정부에서의 대책들을 좀 봐서 거래 재개가 되면은 매도나 보유 여부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공단 관계자 : 해당 정부에서의 대책들을 좀 봐서거래 재개가 되면 매도나 보유 여부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국부펀드인 한국투자공사, KIC도 지난해 말 기준으로 파산 은행들 주식을 11만 주, 2백억 원가량 보유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물린 투자금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KIC는 실리콘밸리은행에 이어 파산한 시그니처 은행 주식도 9만 주 넘게 갖고 있고, 국민연금도 이 은행에 일부 투자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파산한 은행을 인수하는 기업이 없을 경우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지고, 인수 기업이 나타나더라도 추후 유상증자 등으로 주주 가치가 희석될 가능성이 큽니다.

양 기관의 리스크 관리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일단은 손실 최소화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