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굴욕 외교' 비판 잇따라…일부 피해자는 "매듭짓자"

<앵커>

일본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오늘(15일)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을 규탄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이어졌습니다. 야당과 시민단체는 윤 대통령이 기시다 일본 총리에게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서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시민사회 단체들은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동원 배상 해법은 피해자들의 요구를 모욕한 '굴욕 해법'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에게 직접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만열/전 국사편찬위원장 : 우리가 희망하는 미래는 호혜, 선린의 한일 관계입니다. 그것은 과거 역사를 직시하고 가해자가 범죄 행위를 고백하는 데에서 시작합니다.]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하도록 하고, 2018년 대법원판결이 이행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하라는 게 이들의 요구입니다.

민주당은 정부의 대일 외교를 '굴욕 외교'로 규정하고, 강제동원 배상 해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피해국이 나서서 간도 쓸개도 다 내주며 손을 내밀고 일본에 줄 선물만 잔뜩 이고 가는 굴욕적 조공 외교나 다름없습니다.]

국민의힘은 이번 회담이 얽힌 한일 관계를 풀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정부 해법은 미래를 향한 대승적 결단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유상범/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민주당의 무책임한 반일 선동 죽창가 타령은 과거의 늪에서 나오지 않겠다는 망국적 선언이나 다름없습니다.]

강제동원 피해자 측 유가족 일부는 정부안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한 유가족은 SBS와 통화에서 "일본 전범기업들을 용서하기는 힘들지만 이제 매듭을 지어야 할 때"라며 제3자 변제 방식의 배상금을 수령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15명의 피해자 측 가운데 현재 정부 해법에 공개적으로 찬성한 피해자 측은 모두 3명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배문산·양두원, 영상편집 : 박춘배)

▶ 윤, 일 언론에 "징용 해법, 정권 바뀌어도 번복 없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