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푸틴 측근' 러 신흥 재벌 "러, 내년 자금 고갈 가능성"

'푸틴 측근' 러 신흥 재벌 "러, 내년 자금 고갈 가능성"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올리가르히(러시아 신흥재벌)가 내년 러시아의 자금 고갈을 예고했다고 미국 CNN이 현지시간 3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에너지 재벌 올레그 데리파스카는 지난 2일 한 경제 콘퍼런스에서 기자들에게 "내년이면 (러시아) 자금이 고갈될 것"이라며 "해외 투자자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데리파스카의 발언은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경제의 회복력을 추켜세우며 자화자찬한 것과 대조를 이룬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러시아 당국에 따르면 러시아 경제 총생산 규모는 지난해 전년 대비 2.1% 감소하는 데 그쳤으나 최근 자금 고갈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CNN에 따르면 전쟁 발발 이래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1만1천300건에 이르며 러시아 외화보유액 3천억 달러도 이미 동결된 상태입니다.

이에 더해 최근 러시아산 석유 가격상한제가 도입되면서 러시아는 이번 달부터 원유 생산량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유럽연합(EU)의 러시아 제품 수입 규모는 지난해 2월에서 12월까지 51% 감소했습니다.

EU는 전쟁 이전인 2020년만 해도 러시아 수출의 38%를 차지하는 주요 교역국이었습니다.

지난 1월 러시아 세입 규모는 작년 대비 35% 줄어든 반면 지출은 59% 늘어나 재정 적자 규모가 1조7천610억 루블(약 30조원)에 달했습니다.

데리파스카는 해외 투자자, 특히 '우호적인'(friendly) 나라의 투자자들이 해야 할 역할이 있다면서 "(해외 투자가 이뤄질지는) 러시아가 적합한 조건을 형성하고 시장을 매력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지적했습니다.

데리파스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사회 제재로 인한 경제적 타격이 심각하다며 전쟁을 반대해왔습니다.

지난해 9월 미국의 제재법(국제비상경제권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되기도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