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탄약 외 한국 무기구매 가능성 묻자 "각국 결정할 주권사항"

미국, 탄약 외 한국 무기구매 가능성 묻자 "각국 결정할 주권사항"
미국은 2일(현지시간) 한국 기업과 탄약 구매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도 탄약 이외의 무기 구매 가능성에 대해선 해당국이 결정해야 할 주권적인 사항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과 탄약 구매 논의 외에 다른 무기 논의도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한국과 한국 기업으로부터 탄약 구매 가능성에 대해 논의해오고 있다"며 "그 외에 새롭게 발표할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도 브리핑에서 같은 질문에 "우린 모든 국가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길 원하며, 어떤 국가도 더 많은 우크라이나인이 희생되도록 러시아를 돕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그것은 각국이 결정해야 할 주권 사항"이라고 밝혔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이어 "우린 모든 국가가 그들의 국가안보 관점에서 다룰 수 있다고 그들이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하길 원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이미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다"며 "그들은 우크라이나 국방연락그룹에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들에게 감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미 국방부는 한국 업체가 미 국방부와 탄약 수출 방안을 협상하고 있다고 밝혔었지만, 이 거래가 우크라이나 지원 목적인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은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미국 내 탄약 재고가 부족해지자 한국으로부터 수입해 재고량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