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분양 '위험선' 넘었다는데…정부 "아직 아냐"

<앵커>

지난해 전국 주택 매매량이 1년 전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집값의 급격한 하락을 우려한 정부는 규제지역에서 다주택자도 집값의 30%까지 대출받을 수 있게 하고 주택담보대출 원금 상환 유예 대상도 크게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미분양 물량이 9년여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걸 비롯해 위기감은 여전합니다.

이혜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달 청약을 진행한 경기 광명의 한 아파트는 1순위 청약에서 0.9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예비 당첨자 계약까지 모두 마친 뒤에도 물량이 남아 최근 이른바 '줍줍'이라 불리는 무순위 접수를 받았습니다.

[공인중개사 : 중도금 이자의 금리가 높은 것을 감당하면서 '굳이 분양을 받아야 되느냐'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대구의 이 아파트도 청약에서 478가구 모집에 겨우 28명만 신청해 선착순 모집에 들어갑니다.

지난달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7만 호에 육박하며 9년 4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미분양 정점을 찍었던 2009년만큼은 아니지만, 1년 새 4배, 한 달 만에 1만 호가 늘어 정부가 위험 기준으로 보는 미분양 평균선 6만 2천 호를 뛰어넘었습니다.

건설업계는 정부의 미분양 주택 매입 등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당장은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원희룡/국토교통부 장관 (어제) : 미분양 물량들을 정부가 떠안아야 될 단계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반 미분양 자체가 늘어난다고 해서 그것을 모두 주택시장의 위기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악성 미분양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이 늘고 있는 상황은 우려스럽습니다.

[함영진/직방 빅데이터랩장 : 상반기 내 (미분양 주택이) 8만 호나 10만 호에 육박할 때는 정부도 미분양과 관련된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이고요.]

커지는 미분양 공포 속에 다음 달까지 전국에서 분양을 앞둔 아파트는 4만여 가구에 달합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신세은, CG : 서동민·제갈찬, VJ : 박현우)

▶ "갈등 있을 수밖에" 공사비 '눈덩이'…재건축도 '삐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