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필수 의료 · 중증질환 강화하겠다"…엇갈린 반응

<앵커>

정부는 그 대신 필수 의료와 중증질환에는 돈을 더 쓰겠다고 했습니다. 또 응급의료체계도 더 튼튼하게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런 정부 방침에 의료계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이어서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7월 숨진 서울아산병원 간호사는 뇌출혈 진단은 빠르게 받았지만, 개두술 신경외과 전문의가 없어서 다른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정부는 진단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40개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수술까지 받을 수 있도록 중증응급의료센터로 바꾸고 숫자도 10개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공공정책 수가를 신설해 현행 응급 수술 수가를 비응급 수술보다 최소 100%, 최대 175%까지 더 올립니다.

[이형훈/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 야간 휴일 응급이라든가 고난도 고위험 이런 부분들은 당직이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보상을 하는 방안이고요.]

지역 병원들이 119와 정보를 공유해 당직 수술 시스템을 만들면 비용의 50%를 미리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박익성/대한신경외과학회 부회장 : 지역에 한 두세 개 병원을 묶어서 이번 주에 월화는 우리 병원… (이런 식으로) 응급 의료 시스템을 연결해서 바로 그쪽으로 최종 치료 병원으로 바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전국 14개 권역 심뇌혈관센터 현행 규정이 신경외과 전문의 1명만 두어도 돼, 1명이 365일 당직하도록 유도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책에 전문의 숫자 규정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지역별 의사 분배 불균형 등의 우려가 있어서입니다.

필수 응급 수술 중 가장 많은 게 외과인데, 지방의 외과 수술 대책은 빠져 있습니다.

[이우용/대한외과학회 부회장 : 지역 수술은 거의 초토화되고 있거든요. 필수 의료 외과계에 대한 지역 가산 수가 이런 것들이 지금 고려 안 돼 있다는 것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보건 당국은 의료계와 협의해 필수 의료 강화의 세부적인 안들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이상민, CG : 엄소민·강경림)

▶ 'MRI · 초음파' 본인부담 늘어난다…"과잉 진료 때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