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철야 후 기자실 찾은 윤 대통령…"괴물 태풍, 안심할 수 없는 상태"

철야 후 기자실 찾은 윤 대통령…"괴물 태풍, 안심할 수 없는 상태"
윤석열 대통령은 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해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비상대기 체제를 이어갔습니다.

어젯밤 대통령실에 머문 윤 대통령은 오늘(6일) 오전 7시 10분쯤 힌남노가 울산 앞바다로 빠져나간 뒤 7시 25분에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참모들과 함께 대통령실 청사에서 아침 식사를 마친 윤 대통령은 1층 기자실에서 취재진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지금 태풍 중심부는 울릉도·독도 쪽으로 가고 있지만, 아직 안전대책에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태다. 오늘 내일은 안심할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일 중요한 게 주민 대피인데, 사전에 적시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집단적 인명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며 "각 자치단체·소방청·경찰이 다 동원돼서 주민 대피는 적시에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주민께서 잘 협조해줘서 제일 중요한 상황은 피할 수 있었다"며 "(지난달) 집중호우에 이어 이번에도 비가 많이 와서 다 좀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집중호우는 사실 예측불허였다. 퇴근할 때까지만 해도 서울 강북엔 거의 비가 안 오고, 강남 몇 개 지역에 집중적으로 하룻밤에 시간당 140㎜까지 왔는데 그건 예측 불허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것(힌남노)은 역대급 태풍으로 위력이 알려져 있고, 괴물 태풍이라고 하잖아요"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특정 지역에 게릴라식으로 내리는 집중호우는 우리 재난 대응 인프라가 부족해서 생긴 문제"라며 "(힌남노는) 다른 작은 태풍들을 먹어가면서 커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 대비를 잘하면 피해를 많이 줄일 수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피해 현장에 갈 것이냐는 질문에는 "심각한 데는 저와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이 현장을 좀 가봐야하지 않겠나 싶은데 일단 상황을 좀 챙겨보겠다"고 답했습니다.

경북 포항의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큰불이 난 점을 거론하며 "산업 시설을 잘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후 브리핑에서 "대통령 현장 방문은 피해 복구와 지원에 저해되지 않는 선에서 대통령의 보다 빠른 지침과 지시 사항 체계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선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늘 예정됐던 국무회의 연기도 불가피했다며 "각 국무위원도 지금 회의 소집보다는 소관 부처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비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포항제철소 화재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이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다가 중간에 마무리된 것도 이같은 사고 접수가 이뤄졌기 때문"이라며 "아직 원인이 분명히 규명되지 않은 만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