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디지털플랫폼정부위 출범식서 "케네디 '달 탐사' 발표 심정"

윤 대통령, 디지털플랫폼정부위 출범식서 "케네디 '달 탐사' 발표 심정"
윤석열 대통령은 새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와 관련해 "단순히 편리한 시스템을 넘어 국민에게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효용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 인사말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자체가 하나의 국가 전략산업"이라고 강조하며 "단순히 기존 전자정부의 업그레이드 수준이 아니라 정부 데이터가 민간 서비스와 자유롭게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랫폼 구축에) 앞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 여러분을 만나 뵈니 과거 케네디 대통령이 문(Moon) 프로젝트를 발표할 때 마음이 이렇지 않았을까 싶다"며 "우리의 첨단 과학기술을 모두 집적한다면 빠른 시간 내 플랫폼이 구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정부가 공권력을 행사하는 조직이 아니라,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통해) 국민도 정책 설계에 참여하고 우리 복지 시스템이나 예산 체계 등 모든 것이 투명하게 공개되면 저절로 국민 평가를 받고 불합리한 점들이 시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존 F. 케네디(JFK) 전 미국 대통령은 1957년 세계 최초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쏘아올린 구소련에 우주 개발 주도권을 빼앗기자 '문샷(Moonshot)' 프로젝트라는 이름 아래 달 탐사선 발사를 추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주도의 정보과학기술 시대를 열며 다양한 분야의 산업을 창출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도 여러 기술을 접목해 구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산업이 창출될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국가 전략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인식으로 풀이됩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위촉된 위원 18명에게도 "미국이 '스푸트니크 충격'으로 나사(미 항공우주국·NASA)를 만들었을 때 참여한 위원들이라 생각하고 달에 도전하는 심정으로 애써준다면 혁명적 변화가 생길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민간 플랫폼은 터치 한 번에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반면 일부 공공 서비스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다"며 "국민이 원하는 공공 서비스가 한 곳에서 맞춤형으로 이뤄지도록 획기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우리의 전자정부 역량을 고려할 때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충분히 우위를 보일 수 있다"며 "디지털플랫폼정부는 공공 서비스의 획기적인 개선과 불합리한 규제·제도 혁신, 정부의 일하는 방식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벽을 허물고 하나의 플랫폼 위에 정부를 올려놓는 시도는 산업 고도화는 물론, 우리 사회의 기회 격차를 해소해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는 좋은 어젠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습니다.

오늘 윤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 서비스, 공공행정 등 각 분야의 현장 전문가 18명을 민간 위원으로 위촉하고 격려했습니다.

고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인공지능·데이터, 인프라, 서비스, 일하는 방식 혁신, 산업 생태계, 정보 보호 등 6개 분과로 나눠 활동하며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청사진을 그려나갈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