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연인과 성관계 영상 유포한 40대 "무죄"… 왜?

[Pick] 연인과 성관계 영상 유포한 40대 "무죄"… 왜?
▲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연인과의 성관계 영상을 유포한 40대 남성에게 1심 법원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오늘(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4단독 (부장판사 김창모)는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 촬영·반포 등) 혐의로 기소된 A(43) 씨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A 씨는 2016년 3월 연인 B 씨와의 성관계 모습을 촬영한 뒤 B 씨의 동의 없이 지인에게 전송한 혐의를 받습니다.

해당 영상은 이후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유포됐으나, 검찰은 A 씨가 유포한 해당 촬영물이 '재촬영물'이라 처벌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두 차례 연속 무혐의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재촬영물'이란 모니터 등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휴대전화나 카메라 등 녹화기기로 다시 찍은 촬영물을 뜻합니다.

이에 대해 B 씨가 항고하면서, 재수사에 나선 서울고검은 유포물 중 하나를 '직접 촬영물'로 판단하고 지난해 3월 A 씨를 기소했습니다.

하지만 재판에 넘겨진 A 씨 측은 재판 과정에서 "지인에게 보낸 영상이 '재촬영 파일 편집본'이라며 성폭력처벌법 개정 이전 대법원 판례에 따라 무죄가 선고돼야 한다"는 취지로 주장했습니다.

2016년 사건 발생 당시 대법원 판례와 성폭력처벌법에 따르면, 피해자의 신체를 직접 찍은 영상을 반포했을 때만 처벌이 가능합니다.

2018년 12월 이후부터 원본뿐 아니라 재촬영물을 유포한 경우에도 처벌할 수 있도록 '재촬영물'(복제물)을 포함한 성적 표현물에 대한 처벌 규정이 생겼으나, 형법상 '소급효 금지 원칙'에 따라 법 개정 전 일어난 A 씨 사건에 대해서는 개정된 법률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결국 1심 재판부는 "검사가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A 씨가 지인에게 보낸 파일이 직접 촬영한 것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며 A 씨의 혐의에 대해 무죄를 판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