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택서 전화…부실대응" vs "대통령 있는 곳이 상황실"

<앵커>

비가 쏟아지던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자택에서 전화로 대책을 지시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대응이 부실했다고 비판했고,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있는 곳이 상황실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최고운 기자입니다.

<기자>

기록적 폭우가 쏟아진 그제(8일)밤.

윤석열 대통령은 서초동 자택에 머물며 국무총리와 행안부 장관, 서울시장으로부터 상황 보고를 받고 대책을 지시했습니다.

이후 어제 아침 출근해 긴급 대책회의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윤석열 대통령 : 국민 생명과 재산보다 더 소중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끝까지 긴장을 놓지 말고 총력 대응해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

일가족이 참변을 당한 서울 신림동 피해 현장을 찾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고지대면 괜찮은데, 지하라도. 여기는 자체가 저지대이다 보니까 도림천이 범람이 되면 수위가 올라가면 여기가 바로 직격탄을 맞는구나.]

민주당은 "수도 서울이 잠겼는데 대통령이 집에서 전화로만 지시했다", "큰 비 피해가 우려되면 퇴근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재난 순간에 대통령이 보이지 않았다고 맹폭했습니다.

[조오섭/민주당 대변인 : 자택에 고립된 대통령이 도대체 전화 통화로 무엇을 점검할 수 있다는 말입니까? 무조건 대통령실과 관저를 옮기겠다는 대통령의 고집이 부른 참사입니다.]

대통령실은 자택이 고립돼서 못 나간 건 사실무근이라며, 대통령은 어제 새벽 3시까지 자택에서 실시간으로 보고받고 지시를 내렸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이 상황실이나 현장으로 가게 되면 보고와 의전에 신경 쓰느라 오히려 대응 역량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있는 곳이 곧 상황실이고 앞으로 같은 상황이 생겨도 판단은 마찬가지일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