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임스웹'이 한 꺼풀 벗겨낸 우주의 신비

어제(12일)에 이어서 차세대 우주 망원경 제임스웹이 찍은 새로운 사진이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외계 행성에서는 물이 발견되기도 했는데요.

함께 보시죠.

제임스웹 망원경이 촬영한 용골자리 성운의 새로운 사진입니다.

밤하늘에서 가장 크고 밝게 보이는 성운인데, 지구에서 약 7천600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제임스웹의 뛰어난 성능 덕분에 성운 속의 자세한 구조와 지금까지는 성운에 가려져 볼 수 없던 별까지 드러났습니다.

[앰버 스트론/미항공우주국(NASA) 과학자 : 놀라운 점은 데이터를 통해 깊이와 질감까지 알 수 있었다는 것이고, 지금까지는 전혀 볼 수 없었던 수백 개의 별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미항공우주국 나사는 소은하군 사진도 공개했습니다.

페가수스자리 부근에 '스테판 오중주'라 불리는 작은 은하들의 집단인데 5개의 소은하 가운데 네 개가 서로 중력에 의해 가까워졌다가 멀어지기를 반복합니다.

1천150광년 떨어진 외계행성에서는 수증기 형태의 물이 발견됐습니다.

제임스웹은 적외선 관측성능이 매우 뛰어난데, 이를 이용해서 행성의 대기성분까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수증기는 적외선의 특정 파장을 흡수하기 때문에 행성에서 나오는 적외선의 파장을 분석하면 어떤 성분이 존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이 존재한다면 외계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외계 행성에서 물의 존재를 찾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사진들과 행성 대기 분석 결과를 통해 제임스 웹의 뛰어난 관측 성능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는 평가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