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희롱 논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 엿새 만에 자진 사퇴

<앵커>

윤석열 정부 장관급 후보자가 또 물러났습니다. 이번에는 초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송옥렬 교수입니다. 과거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이 이어졌죠. 송 후보자는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며 오늘(10일), 지명 6일 만에 자진 사퇴했습니다.

먼저,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오늘 오후 인사청문회준비단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후보자로 지명된 지 엿새 만, 인사청문회 요청 이틀 만입니다.

송 후보자는 큰 공직을 맡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확신이 서지 않는다며, 교직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전달했습니다.

송 후보자는 공정거래위원장 지명 이후 과거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 왔는데, 결국 계속되는 비판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됩니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인 송 후보자가 지난 2014년 학생들과의 저녁자리에서 제자들의 외모를 상중하 등으로 평가하는 등 부적절한 말을 했다는 사실이 전해진 것입니다.

지명 다음 날 송 후보자 역시 해당 사실을 인정하고, 스스로 낙마 가능성까지 언급했습니다.

[송옥렬/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지난 5일) : 자격이 없다거나 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저는 사실은 담담하게 받아들이자고 속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낙마, 그런 부분들까지도 저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하지만, 그제까지 인사청문준비단을 찾아 청문회 준비에 전념했던 만큼 공정위 내부에서도 갑작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고시 3관왕 법조인 출신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두 달 만에 공정위원장 후보로 지명을 받으며 주목을 받았지만, 자진 사퇴로 공정위는 다시 사실상 수장 없는 공백기를 이어가게 됐습니다.

(영상편집 : 김진원)

▶ 윤석열 정부 들어 네 번째 낙마…도마 위 오른 인사 검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