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TV · 스마트폰' 재고 쌓인다…소비 위축

<앵커>

물가가 오르고 소비자들이 지갑을 쉽게 열지 않으면서 TV 같은 가전제품 재고가 빠르게 쌓여가고 있습니다. 하반기 소비 심리는 더 위축될 것으로 보여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장훈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전자제품 판매점, 손님 대신 점원들만 눈에 띕니다.

간혹 제품을 보러 오는 사람이 있기는 하지만 선뜻 지갑을 열지는 못합니다.

[김모세·전샛별/예비부부 : (TV는) 최소 100만 원 중반 정도는 줘야…. 8K 모델 같은 경우는 심지어 400만~500만 원, 500만~600만 원 드니까 저희는 많이 부담이 되죠.]

손님이 크게 줄면서 제조사 재고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세계 1위 TV 제조사인 삼성전자의 올 1분기 재고 자산은 47조 6천억 원 정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이상 늘었고, 생활가전 세계 1위인 LG전자 역시 같은 기간 재고 자산이 10조 2천억 원 정도로 3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하반기 전망은 더 어둡습니다.

한 TV 시장 조사업체는 올해 전 세계 TV 출하 예상치를 3개월 만에 284만 대 낮춰 잡았고, 스마트폰도 올해 출하량이 전년보다 2.5%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치솟는 물가에 살림살이가 빠듯해지면서 생활비는 바로 줄이기 어려우니 내구재 소비부터 줄인 것이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하준경/한양대 경제학부 교수 : 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할부나 소비자 금융의 비용이 올라가니까 아무래도 내구재 구입을 미루거나….]

업체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활로를 찾겠다는 계획이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공급망 차질 등 나라 밖 환경이 좋아지지 않는 한 돌파구를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VJ : 정영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