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선관위, 수사 의뢰…"지명 철회" 공세

<앵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수사해달라고 검찰에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는 물론 과거 음주운전 논란을 빚은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까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이 내용은, 강민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회의원 시절 자신의 관용차 보증금과 배우자 차량 보험금 용도로 정치자금을 썼다고 인정한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중앙선관위는 김 후보자가 정치자금의 사적 사용을 금지한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소지가 있다며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민주당은 수사 대상인 김 후보자는 물론 만취 음주운전과 논문 표절 의혹의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 모두 지명 철회 대상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그러면서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마감일인 오늘(29일)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압박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윤석열 대통령은 국회 공전을 틈타 얼렁뚱땅 임명할 생각을 버리고 지금이라도 당장 지명 철회할 것을 촉구합니다.]

대통령을 압박해 국회 원 구성 협상에 미온적인 여당 원내지도부의 양보를 끌어내겠다는 의도로도 보입니다.

국민의힘은 한 달 가까이 청문 일정이 미뤄졌다며 국정 공백을 더 방치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민주당의 압박 역시 야당 단독으로 국회의장 선출을 강행하려는 꼼수라는 시각입니다.

[송언석/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 정말 민생을 챙기기 위해서 의장부터 뽑아야 된다고 하는 그런 억지 주장에 대해서 동의하실 국민이 별로 없을 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정상외교 일정이 빠듯해 윤 대통령이 오늘 전자 결재를 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마냥 기다릴 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여야 간 입장 차가 워낙 큰 만큼 민주당은 모레 국회의장 단독 선출을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 소집은 국회법 위반이라고 국민의힘이 반발하고 있어 충돌은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